"미래에셋 네트워크 활용해 미국·아시아 시장도 진출"
“유럽 상장지수펀드(ETF)는 이제서야 본격적으로 개화하고 있습니다.”

조아힘 타이글러 GHCO 트레이딩 부문 대표(사진)는 지난 15일 영국 시티오브런던에서 한국경제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유럽 ETF 시장에 대해 이렇게 전망했다. GHCO는 지난 5월 미래에셋증권이 인수한 중소형 마켓 메이커 회사다. ETF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LP(유동성 공급자) 역할을 하는 업체다.

타이글러 대표는 그동안 유럽 ETF 시장이 미국과 아시아에 비해 더딘 성장을 보였지만 최근 급성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개인용 투자 앱, 로보 어드바이저 등이 최근 개인들에게 본격적으로 보급되면서 뮤추얼펀드에서 ETF로 개인 자금의 이동이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기관투자가 역시 투자처로 ETF에 눈을 돌리고 있다”며 “유럽의 잠재력을 고려하면 ETF 시장이 성장할 공간이 크다”고 강조했다.

타이글러 대표는 “LP는 유력 운용사와 얼마나 오래 유대관계를 맺었는지 여부가 진입장벽이 된다”며 “GHCO는 미국은 물론 유럽의 주요 운용사와 오랜 기간 거래해온 만큼 유럽 ETF 시장 고속 성장의 과실을 함께 나눌 것”이라고 기대했다. GHCO는 2010년대 초부터 아문디, 블랙록, 뱅가드 등 약 30개 운용사와 거래를 이어오고 있다.

타이글러 대표는 기술 부문에서 특히 자신감을 보였다. 그는 “GHCO는 사실상 테크회사”라며 “순자산가치에 가까운 정확한 ETF 가격을 촘촘하게 제공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통한 데이터 수집 및 가격 설정 기술 등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왔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위해 모든 직원이 기본적인 코딩은 할 줄 안다”고 했다.

타이글러 대표는 미래에셋그룹이 가진 글로벌 네트워크를 적극 활용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특히 미래에셋운용은 글로벌X 등을 통해 미국, 호주, 일본 등에 진출했다. 타이글러 대표는 “미래에셋그룹과의 시너지를 통해 유럽을 넘어 미국, 아시아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런던=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