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對러 군사지원시 민간인 학살 직접 관여…무기거래 말라"
美국방부, 北러연합훈련 가능성에 "한미연합훈련에 영향 없어"
미국 국방부는 14일(현지시간) 북한과 러시아의 연합 군사훈련 가능성과 관련, 이로 인해 한미 군사 훈련이 영향받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사브리나 싱 미 국방부 부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북러 군사훈련 가능성 시사가 한미 훈련 견제 의도라고 보느냐'는 질문에 "그들의 의도가 무엇인지 알 수 없다"면서도 "이것이 미국이 한국 및 일본, 혹은 한미일 3국의 공동 훈련에 어떤 억제도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캠프 데이비드 선언 이후 한국 및 일본과 관계를 강화하고 있다"며 "이런 차원에서 북한과 러시아가 어떤 훈련을 하든 이것이 우리의 관계를 억제할 것으로 보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북한의 러시아에 대한 추가적 무기 지원에 대해선 "우리는 우크라이나 전쟁이 이어지며 블라디미르 푸틴과 러시아가 고립되는 것을 보고 있다"며 "아직 공식 합의문을 보지 못했지만, 무기 지원은 우리가 주시하고 있는 바"라고 말했다.

싱 부대변인은 "러시아에 무기를 제공하는 어떤 나라도 갈등을 연장할 뿐 아니라 무고한 시민 학살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것"이라며 "그런 차원에서 우리는 북한에 매우 공개적으로 경고해 왔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러시아에 대한 무기 지원은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며 "북한이 러시아와 무기거래에 나서지 않기를 촉구한다"고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