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중국 외교부는 13일(현지시간) 정부기관 및 기업에서 애플 등 외국 휴대폰 브랜드의 구매와 일터에서 사용하는 것을 금지하는 조치를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로이터에 따르면,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 언론 브리핑에서 이 같은 언론 보도에 대한 질문에 "애플과 같은 외국 브랜드 휴대폰의 구매와 사용을 금지하는 법률, 규정, 정책 문서를 발행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그러나 “최근 애플 휴대폰과 관련된 보안 사고가 언론에 많이 알려졌다”며 "중국 정부는 정보와 사이버 보안을 매우 중요시하며 국내외 기업을 동등하게 대우한다”고 덧붙였다.

로이터 통신은 중국이 공무원의 아이폰 사용에 대한 기존 규제를 확대하여 일부 중앙정부 기관 직원에게 직장에서 아이폰 사용을 중단하라고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이번 금지 조치는 미중 무역 갈등 와중에 매출과 생산을 중국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애플에 대한 도전이 커지고 있음을 나타낸다.

외교부 대변인은 모든 휴대전화 회사가 중국의 법률과 규정을 엄격히 준수하고 '정보 보안 관리를 강화'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기술이 미국과 중국간 국가 안보 문제로 부각되면서 중국은 자국산 기술 제품 사용을 강조해왔다.

애플은, 중국 당국의 부인에도 전 날 아이폰15의 발표후에도 1.7% 하락한데 이어 이 날 뉴욕증시 개장전 거래에서도 0.3% 소폭 하락했다.
중국 정부 "애플 사용 금지 규정이나 문서 조치 안해"
김정아 객원기자 kj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