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계 왔다" 진단에도 당 대표실로 옮겨 단식농성 지속…당 관계자 "의지 결연"
당내·의료진 만류에도 이재명 14일째 단식…文 "빨리 중단해야"(종합)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단식 농성을 2주째 이어가면서 건강에 대한 우려로 이제 단식을 중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당내에서 점점 커지고 있다.

다만 이 대표는 여전히 뜻을 꺾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는 단식 14일째인 13일 농성 장소를 국회 본청 앞 천막에서 본청 안 당 대표실로 옮겼다.

지난 9일과 12일 두 차례에 걸친 검찰 조사 등 스트레스가 가중돼 몸이 급격히 안 좋아졌다는 게 민주당 설명이다.

그는 오전 최고위 회의에도 불참했다.

현재 이 대표는 심장박동 센서를 착용하고 외부 의료진의 실시간 확인을 받고 있으며 혈당·체온 등도 수시로 점검 중이라고 한다.

의료진은 "통상 10일에서 14일을 넘기면 의학적으로 불가역적인 손상이 온다는 것을 감안하면 단식 한계에 온 것으로 판단된다"며 "지금이라도 단식을 중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향후 심각한 이상 소견이 발생할 경우 즉각적인 단식 중단을 강력히 권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고 이 대표 비서실장 천준호 의원이 기자들에게 전했다.

아직 이 대표의 체온·혈당·혈압 등이 심각한 비정상은 아니지만, 저체온증 등으로 인한 신체 기능 저하 증상과 체중 감소가 나타나고 있으며 7일째부터는 전해질 불균형이 나타났고 전날부터는 부정맥 빈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천 의원은 전했다.

당내·의료진 만류에도 이재명 14일째 단식…文 "빨리 중단해야"(종합)
그러나 이 대표는 현 상황에서 단식을 중단할 뜻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박성준 대변인은 오전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대표실로 단식장을 옮긴 데는 단식을 더 이어가겠다는 이 대표의 결연한 의지가 담겼다"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이 대표와 면담한 인사들은 입을 모아 단식 중단을 요청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비서실장을 지낸 노영민 전 의원은 이날 오후 당 대표실을 찾아 이 대표에게 "단식이 길어지니까 문재인 (전) 대통령께서 정말 아주 깊게 걱정하고 계신다"고 말했다.

노 전 의원은 "(문 전 대통령이) 그러시면서 정치가 실종돼버리고 국민 통합보다 국민 분열이 횡행하고 국익이나 민생보다는 이념이 우선시된 이런 상황에서 당 대표님의 건강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 엄중한 상황에 대처하려면 빨리 단식을 중단하시고 건강을 회복하셔야 된다, 이런 말씀을 하셨다"고 전했다.

이에 이 대표는 "감사한 말씀"이라면서 "깊이 잘 새겨서 잘 결정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당내 최대 의원 모임인 '더좋은미래'와 초선 의원 모임인 '더민초', 당내 김근태계 모임인 민평련(경제민주화와 평화통일을 위한 국민연대) 소속 의원들도 이날 잇달아 이 대표를 찾아 단식 중단을 촉구했다.

양승조 전 충남지사, 허태정 전 대전시장, 이춘희 전 세종시장 등도 농성 현장을 방문해 우려를 전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