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미국에서 10% 이상의 배당수익률을 가져다주는 기업성장집합투자기구(BDC)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뮤추얼펀드보다 투자 위험이 크지만 그만큼 수익률도 높기 때문이다.

11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미국 BDC인 블루아울캐피탈은 올해 11.8%의 배당수익률을 올렸다. 또다른 BDC인 뉴마운틴 파이낸스와 오크트리 스페셜티 랜딩의 배당수익률은 각각 11.3%, 10.8%로 집계됐다.

BDC는 공모를 통해 개인 투자자로부터 투자금을 모아서 비상장 중소·중견·스타트업 기업에 투자하는 상장 폐쇄형 공모펀드다. 중소·중견 기업(미들마켓)의 담보·무담보 대출, 지분 등에 투자해 높은 배당 수익률을 가져온다. 개인투자자들이 비상장사에 간접 투자하는 수단이 될 수 있다.

BDC는 수익의 90% 이상을 배당하기 때문에 소액 투자자들에게 인기가 있다고 WSJ은 설명했다. 미국에서는 BDC가 일종의 '인컴(배당) 투자'로 인식되고 있다.

BDC는 최근 미국 경기 호조에 힘입어 다른 투자 상품과 비교해서 높은 수익률을 자랑하고 있다. 투자자들이 디폴트(채무불이행) 위험이 가장 낮다고 여기는 10년 만기 미국 국채 금리는 현재 4.29%다.

금융시장 정보업체 크레인데이이터(Crane Data)에 따르면 투자 위험성이 가장 낮은 머니마켓펀드(MMF)의 평균 수익률은 5.16%이며 투기등급 회사채에 초점을 맞춘 상장지수펀드(ETF)의 수익률은 평균 약 8.6%다.

미국계 투자은행 레이먼드제임스의 로버트 도디 선임 애널리스트는 "BDC 자산의 약 80%가 변동 금리 대출"이라며 "이는 대출자들이 지불 여력이 되는 한 금리가 상승할 때 BDC가 추가 이익을 얻을 수 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뮤추얼펀드에 없는 수익률 11%…BDC 배당금 '쏠쏠'
S&P BDC지수에 포함된 상장사 39곳의 평균 시가총액은 약 14억달러다. 최대 규모인 아레스캐피탈의 시총은 110억달러에 이른다.

BDC 투자에 단점도 있다. 고정적으로 수익률을 보장하는 국채 등과 달리 BDC는 배당수익률이 일정하지 않다. 투자자가 예상했던 것보다 더 많이 또는 더 적게 배당금을 받게 될 수 있다는 얘기다.

특히 BDC는 경기 불황기에 수익이 급감한다. 포트폴리오에 담긴 회사가 중소·중견 기업이다 보니 회사가 대출을 연체해 수익성이 악화할 수 있다는 리스크도 크다.

투자 전문가인 랜치 로치먼은 "만약 우리가 경기 침체를 겪는다면 BDC 수익률이 하락할 것"이라면 "심각한 경기 침체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 BDC에 투자하는 것은 매우 합리적"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내에서는 BDC 제도 도입이 담긴 자본시장법 개정안 지난해 5월 국무회의를 통과해 국회 정무위원회에 1년 넘게 계류돼 있다. 금융당국은 일정 수준 이상의 자기자본과 증권운용인력을 보유한 자산운용사, 증권사, 벤처캐피탈(VC) 등을 대상으로 BDC를 인가할 계획이다.

신정은 기자 newyear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