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열풍'에 수백억씩…7월 스타트업 투자 '톱10'은? [긱스플러스]
월간 투자, 지난달보다 87% 늘었다
'패션 1위' 무신사, 기업가치 3조 돌파
전기차 열풍... 에버온·에바 등 자금 조달
'전기차 열풍'에 수백억씩…7월 스타트업 투자 '톱10'은? [긱스플러스]
이달 스타트업 투자 규모 '톱10'엔 전기차 관련 회사들이 대거 이름을 올렸다. 대형 투자 사례가 속속 등장하며 전체 투자액은 이미 지난달을 훌쩍 넘겼다.

스타트업 투자 정보 업체 더브이씨에 따르면 지난 27일까지 7월 전체 스타트업·중소기업 투자액은 7504억원으로 지난달 전체 금액(4012억원)보다 87% 급증했다. 팁스 선정 등으로 인한 지원금과 인수합병(M&A)은 제외한 수치다. 2000억원대의 '잭팟'을 터뜨린 무신사를 필두로 수백억원대 '대어'들이 자금 조달에 성공한 영향이다.
'전기차 열풍'에 수백억씩…7월 스타트업 투자 '톱10'은? [긱스플러스]

견고한 패션 1위 무신사, 월간 투자 랭킹도 '톱'

패션 플랫폼 무신사는 2000억원대의 시리즈C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세계 최대 사모펀드(PEF) 운용사 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KKR)와 글로벌 자산운용사 웰링턴매니지먼트가 투자했다. 기업가치는 3조원대 중반을 인정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2021년 이후 약 2년 만의 신규 투자 라운드다. 누적 투자액은 약 4300억원이 됐다.

무신사의 모태는 2001년 문을 연 포털 사이트 프리챌의 '무진장 신발 사진 많은 곳'이라는 온라인 커뮤니티다. 신발 '덕후'들이 운동화를 자랑하던 이 커뮤니티는 2005년 무신사닷컴으로 독립해 종합 패션 커뮤니티가 됐다. 커뮤니티에서 웹진, 이커머스로 영역을 넓힌 무신사는 2012년 법인을 설립했다. 이후 국내 1위 온라인 패션 플랫폼으로 발돋움했다.

무신사는 이번 투자를 통해 29CM, 레이지나잇, 솔드아웃 등 서비스의 경쟁력 향상과 수익성 제고 등을 위해 브랜드 투자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신사업 분야 M&A도 고려할 계획이다.

에버온, 에바, 민테크... 전기차업계 주목

월간 투자 상위권에는 전기차 충전 플랫폼이나 배터리 진단 솔루션 등 전기차 생태계를 아우르는 스타트업들이 두각을 나타냈다.

전기차 충전 플랫폼 회사 에버온은 500억원 규모 투자를 유치했다. 투자에는 산업은행, DSC인베스트먼트, HB인베스트먼트, 기업은행, L&S벤처캐피탈, 산은캐피탈, 나우IB캐피탈, K2인베스트먼트파트너스, 서울투자파트너스, 이앤벤처파트너스 등이 참여했다. 목표 금액이던 300억원을 훌쩍 넘겼다. 투자 열기가 뜨거웠다는 의미다.

에버온은 완속 충전기 업체 '빅3'로 꼽힌다. 전국에 약 3만 대의 충전기 인프라를 구축했다. 충전기 인프라 매출은 매년 두 배씩 쾌속 성장 중이다. 최근엔 충전 시 카드를 태그하거나 QR 인증을 받을 필요 없이 모바일 앱에서 바로 충전할 수 있게 하는 '바로ON' 서비스를 선보였다. 또 전국 24시간 이내 출동 서비스 '에버온크루'도 확대했다. 소비자 친화적 서비스를 늘려가고 있다는 평가다.

비슷하게 전기차 충전 솔루션을 내놓은 에바는 시리즈B 투자 라운드에서 220억원을 조달했다. KDB산업은행, 삼성증권·SBI인베스트먼트, DSC인베스트먼트·슈미트, 인비저닝파트너스, 한화투자증권, 일본 오릭스가 투자했다. 국내 충전기 회사 중 해외 투자를 유치한 건 최초 사례다.

이 회사는 세계 최초 자율주행 자동충전 로봇, 카트형 충전기 등 이동형 충전 솔루션을 내놨다. 삼성전자 사내 벤처 프로그램 'C랩'의 35번째 스핀오프 기업으로 2018년 법인으로 독립했다. 창업 초기 네이버D2SF, 슈미트 등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했다. 지난 5월엔 전기차 화재 감지 시스템을 탑재한 완속 충전 솔루션을 선보이기도 했다.

그밖에 배터리 진단·검사 솔루션을 보유한 민테크는 LG에너지솔루션 등으로부터 150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두 회사는 전기차 배터리 진단 알고리즘을 고도화하고 이를 적용한 배터리 진단 소프트웨어와 시스템을 공동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2015년 문을 연 민테크는 고유의 배터리 진단 기술을 기반으로 배터리의 제조 공정에 필요한 안전성 평가 설비의 설계 및 제조, 배터리 사용 중 실시간 진단, 재사용 배터리 평가 등 다양한 사업 모델을 갖고 있다.
'전기차 열풍'에 수백억씩…7월 스타트업 투자 '톱10'은? [긱스플러스]

외식, 게임, 소부장... 혁신 이끈 K스타트업

그밖에도 이번 달 '톱 10' 랭킹엔 외식,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게임, 핀테크, 바이오 등 100억원 이상의 자금을 조달한 다양한 분야 회사들이 이름을 올렸다.

핀테크 스타트업 핀다는 JB금융그룹과 500글로벌로부터 470억원 규모의 시리즈C 투자를 유치했다. 68개 제휴사와 손잡은 핀다는 대출 비교 서비스를 내놨다. 지난해 4조원 규모의 대출을 중개했고, 이 중 대환대출을 목적으로 실행된 대출 총액은 1조원이다. 누적 대출 중개액은 7조원을 넘어섰다.

실시간 레스토랑 예약 플랫폼 '캐치테이블' 운영사 와드는 시리즈D 투자로 300억원을 유치했다. 컴퍼니케이파트너스, 알토스벤처스, 한국산업은행, 우리벤처파트너스, 현대투자파트너스 등이 참여했다. 지난해 4월 시리즈C 투자 이후 약 1년 3개월 만이다. 누적 투자액은 700억원이다.

캐치테이블은 용태순 대표를 비롯한 NHN 출신 창업자 3명이 설립한 회사다. 2018년 매장용 B2B 솔루션으로 시작한 뒤 2020년 모바일 앱 기반 실시간 레스토랑 예약 서비스를 내놨다. 지난달엔 실시간 대기 서비스인 '캐치테이블 웨이팅'을 출시하며 사업 영역을 확장했다. 포스(POS) 서비스도 내놨다. 예약, 대기, 재고관리 기능을 기기 한 대에 모은 시스템이다. 캐치테이블 앱 연동으로 모객과 매출 상승을 도와준다는 설명이다. 예약·대기·포스(POS) 등 외식 시장 '3대 서비스'를 한데 모은 통합 솔루션을 구축했다는 평가다.

게임 스타트업 블랙스톰은 150억원의 시리즈A 투자를 받았다.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와 한국투자파트너스가 투자했다. 기업가치는 400억원으로 평가됐다. 블랙스톰은 '요괴워치: 메달워즈', '마블 퓨처 레볼루션', '최강의 군단' 등에 참여한 핵심 인력들로 구성된 게임 개발사다. '프로젝트 XT'와 '프로젝트 NB' 등 2종의 게임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또 원격화 기술을 기반으로 한 애그테크(농업+기술) 스타트업 긴트가 165억원 규모 시리즈B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LB인베스트먼트, SGC파트너스, HG이니셔티브, JB인베스트먼트, CKD창업투자 등이 투자에 참여했다. 누적 투자액은 250억원이다. 주력 제품은 농기계 자율주행 키트 ‘플루바’다. 트랙터 등 농기계에 전용 핸들, 컨트롤러, 위성항법장치(GPS) 등을 설치해 자율주행 기능을 적용하는 방식이다.

그밖에 마이크로 발광다이오드(마이크로 LED) 장비 회사 엘씨스퀘어는 삼성벤처투자, 플럭스벤처스, 유진투자증권, 타임폴리오자산운용, 인터밸류파트너스 등으로부터 166억원 규모 시리즈B 투자를 받았다. AI 반도체 구동 소프트웨어를 내놓은 모레는 KT그룹으로부터 150억원을 받았다.

김종우 기자 jong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