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이상 퇴직자들이 퇴직 전 준비하지 못해 가장 후회하는 것은 '개인연금 관리와 투자 공부를 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이하 센터)에 따르면 지난달 13일부터 15일까지 50대 이상 퇴직한 남녀 400명을 대상으로 '퇴직 전 미리 준비하지 못해 가장 후회가 되는 것'에 대해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의 37.5%가 '재정 관리'라고 답했다.

재정 관리 항목은 연금과 연금 외 자산으로 세분화됐다. 연금과 관련해서는 '연금저축, 연금 보험 등 개인연금 관리를 충분히 하지 못한 것(43.5%)', 연금 외 자산과 관련해서는 '노후 자산을 주식, ETF, 펀드 등 투자를 통해 장기적으로 키울 기회를 놓친 것(27%)'을 가장 후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센터는 "국민연금에만 의지해서는 노후 생활을 유지할 수 없으며, 이제는 개인연금을 통해 스스로 노후를 준비해야 한다는 인식이 확실히 자리 잡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재정 관리' 다음으로 후회하는 것으로는 '퇴직 후 일자리 계획 및 준비'가 24.5%를 차지했다. 이어 '건강 관리' 17.75%, '취미·여가 계획 및 준비' 11.5%, '가족 및 인간관계 관리' 3.5% 순이었다. 후회되는 것이 없다고 말한 응답자는 5.25%이었다.

일자리와 관련해서는 '퇴직 후 계속할 수 있는 일을 찾아두지 못한 것', 인간관계와 관련해서는 '재취업이나 창업에 도움이 될 만한 인맥을 충분히 만들어 두지 못한 것'이 꼽혀 재정적 요인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취미·여가에서는 '여가 생활을 즐길 만한 여유자금을 마련해 놓지 못한 것', 건강 관리에서는 '운동을 하지 않았던 것'을 후회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유채영 한경닷컴 기자 ycyc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