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연료 심포지엄…"친환경연료 포트폴리오 다양화해야"
"전동화만이 해답 아냐…탄소중립 현실적 대안은 친환경연료"
탄소중립을 이루기 위해서는 전동화뿐 아니라 내연기관차에 대한 친환경 연료 도입이 동반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주한미국대사관, 미국곡물협회가 11일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개최한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친환경 연료의 역할' 심포지엄에서는 전동화가 갖는 한계가 지적되며 친환경 연료가 그 대안으로 제시됐다.

이날 발표에 나선 연사들은 차량 부문에서 전동화 전환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지만, 전기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탄소가 배출되는 이상 궁극적인 탄소중립을 이루는 데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상병인 한양대 화학공학과 교수는 "전기차 보급이 늘어난다고 해도 그 전기의 소스(원천)가 화력발전으로부터 오기 때문에 기대했던 이산화탄소 저감 효과는 생각보다 크지 않고 되레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며 "결국 소스가 청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상 교수에 따르면 지난 2021년 기준 우리나라 총발전량에서 신재생에너지의 비중은 7.5%에 불과하다.

대부분의 전기 생산은 화력발전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그는 신재생 발전 비중이 낮은 상황에서 전기차가 과연 친환경성을 갖는지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내연기관차를 계속 이용하면서 친환경성을 더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 그것이 바이오연료와 합성연료(E-fuel)"라며 "하이브리드와 전기차가 공존하는 방향으로 정부 정책이 가야 한다"고 했다.

모든 차량을 전기차로 전환하기보다 현재 보급된 내연기관차 및 관련 인프라에 친환경 연료를 더하는 것이 현실적인 대안이라는 것이다.

이기형 한양대 기계공학과 교수는 "현재 우리나라에 있는 2천400만대가량의 차량이 모두 전기차로 바뀐다고 해도 과연 그 전기량을 감당할 수 있는가에 대한 딜레마가 생긴다"며 "탄소 배출이 없고 기존 연료 공급 인프라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재생 합성연료 등 연료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는 것이 탄소중립을 이룰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말했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연료 의무혼합제도(RFS)에 바이오에탄올도 포함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RFS 제도는 기존 화석연료(경유)에 바이오연료(바이오디젤)를 일정 비율 혼합해 공급하도록 의무화하는 제도다.

마이크 로렌즈 글로스에너지 수석부사장은 "바이오에탄올은 온실가스를 50%까지 감축할 수 있는 동시에 에너지 안보에도 도움이 되며 가격이 저렴해 물가 상승률을 낮출 수 있다"며 "하나의 솔루션만 가능한 게 아니며, 복수의 솔루션 동원해 탄소중립 목표 달성해야 한다"고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