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미래소재 기업' 도약 목표…철강·이차전지·수소 집중 투자
73조원 포항·광양 중심 국내투자…연 33만명 취업유발효과 기대
포스코그룹 2030년까지 121조원 투자…"100년 기업으로"
포스코그룹이 철강은 물론 이차전지, 수소 등을 품은 '친환경 미래소재 100년 기업'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2030년까지 121조원을 투자한다.

총 투자의 60% 이상인 73조원은 현재 주력 사업장이 있는 포항과 광양을 중심으로 국내에 투자된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3일 포스코 포항 본사에서 열린 '포항제철소 1기 설비 종합 준공 50주년' 기념행사에서 세계 최고 경쟁력을 갖춘 친환경 미래소재 대표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한 이 같은 비전을 발표했다.

최 회장은 "포항 1기 종합 준공은 한국 경제사의 역사적 전환점이었다"며 "포스코의 지난 50년이 철강 사업을 통해 대한민국 경제 성장을 견인한 위대한 도전이었듯이 앞으로 철강을 비롯한 이차전지 소재, 수소 등 핵심 사업 중심의 성장을 통해 인류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선도하는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최 회장은 73조원을 포항과 광양 등 국내에 투자해 국가 균형발전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면서 이번 투자로 미래 기술과 성장 시장을 선점해 핵심 사업에서 선도적 지위를 공고히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포스코그룹은 이날 발표된 투자 계획에 따라 그룹의 근간인 철강 사업뿐만 아니라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이끌 이차전지 소재 사업과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위한 수소 사업 등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포스코경영연구원은 국내 73조원 투자의 연간 생산 유발 효과 및 취업 유발 효과가 각각 121조원, 약 33만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했다.

포스코그룹은 최근 수년간 지주사인 포스코홀딩스와 계열사 포스코퓨처엠을 중심으로 이차전지 소재 분야에서 과감한 투자를 단행하면서 전통적 철강사에서 종합 소재 기업으로 눈에 띄는 사업 구조 전환을 이뤄내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아울러 포스코는 2050년까지 현재의 탄소 기반 제철 설비를 수소환원제철 기술인 '하이렉스'(HyREX) 방식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계획대로 포항과 광양제철소의 고로를 수소환원제철 방식으로 바꾸려면 포스코 내부 수소 수요만 해도 연간 500만t에 이른다.

포스코는 이런 대규모 내부 수요를 바탕으로 2050년까지 연 700만t의 수소를 생산하는 세계 일류 수준의 수소 공급 기업이 된다는 목표도 세워둔 상태다.

50년 전인 1973년 7월 3일 당시 포항종합제철은 포항제철 1기 종합 준공을 통해 우리나라 최초로 현대식 용광로부터 철강 완제품을 생산하는 제선-제강-압연 일관제철 체제를 갖췄고, 이를 기반으로 한국의 조선, 자동차 등 중공업이 본격적인 성장을 할 수 있었다.

이날 행사에는 최 회장, 김학동 포스코 부회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이강덕 포항시장 등이 참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