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연말? 복귀 전망 속 출마 예상자들 행선지에 '시선집중'
권영세 등 '수성' 의지…원희룡 등 非 현역은 '자객공천설'도

윤석열 대통령 첫 개각으로 권영세(서울 용산) 의원이 통일부 장관직을 마치고 여의도로 복귀하게 되면서 내년 4월 총선 출마가 점쳐지는 다른 국무위원들의 거취에도 시선이 쏠린다.

권 의원은 현역 의원 국무위원 중 이번 개각을 통해 유일하게 국회로 돌아오는 경우다.

나머지 현역 의원 국무위원 중 추경호(대구 달성)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나 박진(서울 강남을) 외교부 장관은 총선 출마를 위한 공직 사퇴 데드라인(선거일 90일 전)을 고려해 연말께 복귀가 이뤄질 것으로 당 안팎에서는 예상한다.

현역 의원이 아니더라도 출마를 기정사실로 하거나, 차출설에 이름이 오르내리는 장관들이 있다.

여권 내에서는 국회의원을 지낸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 이영 중소기업벤처부 장관에 더해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등의 출마 가능성이 공공연히 거론된다.

각종 야당 관련 수사와 특검 등 관련 이슈가 산적한 데다 본인이 부인하고 있어 현재로선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게 중론이지만, 한동훈 법무부 장관 '차출설'도 꾸준히 흘러나온다.

이들 총선 출마를 위한 개각 시점은 연말 정도로 점쳐진다.

다만 당 핵심 관계자는 2일 통화에서 "이르면 10월께에도 개각이 이뤄질 수 있다"고 내다봤다.

권영세 다음은?…장관들 복귀 신호탄에 與 지역구 쟁탈전 가열
출마 행선지도 관심사다.

특히 장관들 출마 가능성이 커질수록 당내 지역구 쟁탈전 역시 점차 가열될 전망이다.

현역 의원 출신들은 지역구 수성 의지가 강력하다.

권 의원의 경우 '용산 사수'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용산은 무당층 비중이 높고 성향이 고정돼 있지 않은 '스윙보터' 성향이 짙은 곳인 데다, 대통령실 이전으로 정치적 상징성이 더해졌다는 평가가 많다.

추 부총리 역시 지역구에서 3선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비현역 국무위원들의 경우 '수 싸움'이 조금 더 복잡하다.

이미 당내에 현역 의원이 있거나 원외 인사들이 밭을 갈아온 곳들이 적지 않아서다.

원희룡 장관의 경우 서울 양천갑에서 내리 3선을 지냈지만, 최근 비례대표 현역인 조수진 최고위원이 출마를 위해 이곳으로 이사했다.

일각에서는 원 장관의 1기 신도시 재개발 관련 성과를 앞세워 경기 고양갑에서 정의당 심상정 의원을 겨냥한 '자객공천'이 이뤄질 가능성도 거론된다.

기존 국가보훈처에서 승격한 이후 초대 장관으로 보훈부를 이끄는 박민식 장관의 경우 경기 성남분당을 차출설이 나온다.

이곳엔 김민수 당 대변인 등이 지원한 상태여서 박 장관 출마시 교통정리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22대 국회 비례대표였던 이영 장관도 내년 총선에서 지역구 도전을 고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IT·벤처 사업가' 출신 등 특장점을 고려해 수도권·중원 벨트에 전략공천 가능성이 제기된다.

조승환 장관은 최근 탈당과 함께 불출마를 선언한 황보승희 의원의 부산 영도 지역구 출마설이 나돈다.

이 지역에서는 박성근 국무총리 비서실장 등도 유력한 후보로 거론된다.

당 지도부 관계자는 "인지도와 경륜을 쌓을 수 있는 입각은 큰 특혜라는 점을 잊어선 안 된다"며 "장관 출신들이 출마를 원한다면 당의 부름에 따라 험지라도 응하는 것이 맞다"고 강조했다.

한편, 최근 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의 사고 당협 공모 결과 일부 '텃밭'에서 쟁탈전이 가열되는 양상과 달리 소위 '험지'에서는 현역 비례대표조차 몸을 사린다는 후문이다.

지난 총선 패배로 당내 현역이 없는 '무주공산'이면서도 대선·지방선거에서 여권 지지세를 확인한 곳은 '쏠림'이 도드라진다.

서울 양천갑·광진을·마포갑, 경기 성남분당을·용인병 등이 대표적이다.

반면, 애초 야당 강세 지역인 동시에 대선 때도 이재명 당시 후보의 득표율이 높았던 경기 서남권 등 일부는 사고 당협 공모에서 신청자가 전무할 정도라고 당 관계자는 전했다.

권영세 다음은?…장관들 복귀 신호탄에 與 지역구 쟁탈전 가열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