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재 해제를 위한 협상 지속…결과는 미국에 달려"
이란 "영프독과 핵협상 관련 논의…이란인 수감자 석방돼야"
이란 정부가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유럽 당사국들과 만나 협상 관련 논의를 했다고 26일(현지시간) 밝혔다.

나세르 칸아니 이란 외무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최근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에서 영국·프랑스·독일 측과 제재 해제를 위한 협상을 벌였다"고 말했다.

칸아니 대변인은 "유럽 국가들에 이란의 입장을 분명히 전달했고, 이란은 제재를 해제하고 긍정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 외교적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알리 바게리카니 이란 핵협상 대표는 지난 21일 카타르 도하에서 엔리케 모라 유럽연합(EU) 대외관계청(EEAS) 사무차장과 핵합의 복원과 관련한 의견을 나눴다.

이날 칸아니 대변인은 "바게리카니 대표가 유럽과 진지하고 실질적인 협상을 벌였다"면서 "이제 관건은 상대방(미국)이 어떤 행동을 취할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 이란의 미국에 대한 접근은 미국의 적대적인 행동에 비롯된 것이라면서 "미국은 근거 없는 혐의로 자국에 감금한 이란인들을 석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카타르·오만 등의 중재로 미 정부는 이란의 핵 프로그램을 제한하고 미국인 수감자들을 석방하기 위한 협상을 이란과 벌여왔다.

이란은 미국인 수감자 석방 및 자국 핵 프로그램 동결을 이행하는 조건으로 서방에 구금된 이란인 석방·동결 자금 해제를 요구 중이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 출범 이후인 2021년 시작한 핵합의 복원 회담은 1년 넘게 교착 상태에 빠졌지만, 최근 미·이란 간 물밑 접촉이 진행되면서 협상 재개 기대가 커진 상황이다.

2015년 타결된 JCPOA는 이란이 농축할 수 있는 우라늄 농도를 3.67%로 제한하고 대이란 제재를 해제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미국은 2018년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재임 당시 핵 합의를 일방적으로 폐기하고 대이란 제재를 복원했다.

이란은 이에 대응해 그다음 해부터 우라늄 농도를 60%까지 높여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