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폭락 하루만에 강제수사…강씨 "시세조종 의혹은 억측"
'하한가 사태' 본격 수사…주식카페 운영자 압수수색(종합)
검찰이 '5개 종목 무더기 하한가 사태'와 관련해 15일 온라인 주식정보 카페 운영자 강모(52)씨를 압수수색하며 본격 수사에 착수했다.

동일산업·동일금속·만호제강·대한방직·방림 등 5개 종목 주가가 하한가를 찍으며 동반 폭락한 지 하루 만이다.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수사과는 이날 오후 강씨 주거지에 수사관들을 보내 주식거래와 온라인 커뮤니티 운영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강씨는 전날 하한가 사태의 배경으로 지목된 네이버 카페 'A투자연구소' 운영자다.

폭락한 5개 종목은 강씨가 운영하는 카페에서 매수 추천 종목으로 자주 언급돼왔다.

검찰과 금융당국은 이들 종목 주가가 폭락하기 전부터 시세조종 등 의심 정황을 포착해 불공정 거래 여부를 주시하다가 최근 강씨를 출국금지했다.

검찰이 폭락 사태 하루 만에 핵심 피의자를 상대로 강제수사에 나서면서 무더기 하한가의 원인과 법적 책임에 대한 수사가 속도를 낼 전망이다.

금융당국 역시 이날 신속하게 수사·조사 결과를 내겠다고 밝혔다.

금융당국은 지난 4월 SG(소시에테제네랄)증권발 폭락 사태 당시 늑장 대응으로 일을 키웠다는 지적을 받은 바 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전날 폭락한 해당 종목과 사안은 (금감원에서) 오래전부터 챙겨왔던 건이고 주가 상승·하락과 관련한 특이동향 또는 원인·관련자 등에 대해 사실관계를 어느 정도 파악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금융위원회·금감원뿐만 아니라 검찰·거래소와 함께 수사와 조사를 진행하고 있어서 생각하시는 것보다 훨씬 더 빠르게 국민들께 결과를 보여드릴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시장에서도 이들 종목의 주가 흐름이 심상찮은 낌새가 이미 포착됐다.

일부 증권사는 지난해 말부터 5개 종목을 신용거래 제한 명단에 포함했다.

증권사는 대개 거래가 잘 이뤄지지 않는데도 주가 움직임에 이상이 있다고 판단되거나 특별한 호재 없이 꾸준히 오르는 종목의 신용거래를 제한한다.

그러나 강씨는 이번 사태가 반대매매를 우려한 투자자들의 대량 매도에서 비롯됐을 뿐이라며 시세조종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그는 자신이 운영하는 네이버 카페에 "두 딸을 비롯해 큰누나, 작은매형, 처형까지 반대매매로 인해 '깡통계좌'가 된 상황"이라며 "(시세조종 의혹은) 시장의 억측"이라고 적었다.

주가 폭락으로 손해를 본 5개 상장법인 역시 불공정거래 풍문에 관한 거래소의 조회공시 요구에 "확인된 사항이 없다"며 시세조종 의혹에 선을 그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