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국내증시는 22일 장초반 약보합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주말 뉴욕증시가 미 연방정부 부채한도 협상이 결렬된 뒤 하락했지만,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공화당 소속의 캐빈 매카시 하원의장은 협상을 재개하기로 합의했다. 증권가에선 미 연방정부의 부채한도 협상 이슈가 증시에 미치는 영향력이 줄어들 것이라며, 이번주 국내증시에서 반도체 섹터의 강세가 지속될지 주목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국내증시, 약보합 출발 전망

염승환 이베스트투자증권 이사는 “(지난 주말) 미국 증시는 부채한도 협상이 중단됐다는 소식에 하락세로 마감됐다”면서도 “파월 의장의 금리 인상 중단 발언에 낙폭은 제한됐다. 매크로(거시경제) 이슈가 큰 영향을 주지 못하는 가운데 개별기업 장세가 지속됐다”고 설명했다.

한지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미국 연방정부의 부채한도가 상향된 이후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국채 발행 증가로 인한 금리 상승, 재정 지출 축소로 인한 잠재적인 경기 동력 둔화 등 부채한도 증약 이후에 나타날 수 있는 현상에 대한 고민을 해나가는 게 적절한다”고 조언했다.

이번주 국내증시의 관전 포인트로는 반도체 섹터의 강세가 이어질지 여부가 꼽혔다.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도 약세를 보인 점 등이 국내증시에 부담을 줄 가능성을 우려한 서상영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반도체 업종에 대한 외국인의 수급은 여전히 주목할 필요가 있다”며 “최근 외국인의 순매수가 이어지고 있으나, 이는 한국 증시를 매수했다고 보기보다는 반도체 업종 중심으로 매수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한지영 연구원은 “그간 국내증시의 주도주 역할을 했던 2차전지 섹터에서 다른 업종으로의 수급 로테이션이 일어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번주 국내 반도체 섹터의 주가 및 수급 변화가 주중 관전 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中 “마이크론 제품 보안문제…핵심인프라 운영자 구매 중단”

중국 정부는 미국 반도체기업 마이크론 제품이 심각한 보안 문제로 안보 심사를 통과하지 못했다며 핵심 인프라 운영자들에게 마이크론 제품 구매를 금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주말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중국에 대한 견제를 강화하는 논의가 이뤄진 데 대한 반발 차원으로 보인다.

21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중국 국가인터넷정보판공실 산하 인터넷안보심사판공실(CAC)은 핵심정보 인프라 운영자를 향해 마이크론 제품 구매를 중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핵심정보 인프라는 교통부터 금융까지 다양한 분야가 포함된다고 로이터는 설명했다.

CAC는 "검토 결과 마이크론 제품에서 심각한 네트워크 보안 문제가 존재해 중국의 핵심 정보 인프라 공급망에 중대한 안보 위험을 초래해 국가안보에 영향을 준다. 인터넷 안보 심사를 통과하지 못했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이번 조치의 배경을 설명했다.

앞서 CAC는 지난 3월말 국가안보를 위한 것이라며 마이크론의 중국 내 판매 제품에 대한 사이버 안보 심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에 미국은 한국 정부에 중국에서의 마이크론 공백을 한국 반도체 기업들이 메워주지 않도록 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바이든·매카시, 22일 부채한도 논의 재개…옐런 “내달 1일 디폴트” 경고

지난 주말 미국 연방정부의 부채한도 상향 관련 논의에서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한 바이든 대통령과 매카시 의장이 협상을 재개하기로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마친 뒤 귀국하는 비행가 안에서 매카시 의장과 전화통화를 하고 실무 차원의 부채한도 논의를 다시 시작하기로 합의했다.

앞서 양측은 20일 밤에도 협상에 나섰지만, 입장 차이만 확인한 채 향후 일정조차 잡지 못해 미 연방정부의 디폴트 우려를 고조시켰다.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은 21일 NBC 방송에 출연해 “이르면 다음달 1일에 우리의 모든 청구서를 지불할 수 없을 것으로 본다”며 “그것은 조정이 불가능한 데드라인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디폴트 가능성으로 압박하는 백악관에 맞서 공화당은 연방정부 부채한도 상향과 정부 지출 삭감을 연계하는 방안을 주장해왔다. 매카시 의장은 바이든 대통령과 통화 직후 “대통령이 우리가 무엇을 보고 있는지를 이해한다면 몇몇 문제들을 풀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바이든 대통령은 여전히 지출 삭감을 받아들이지 않을 태세다. 그는 귀국 직전 기자회견에서 공화당의 요구에 대해 “솔직히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尹, 오늘 EU 지도부와 정상회담…‘그린·보건·디지털’로 협력 확장할듯

윤석열 대통령은 22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한국을 방문한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이사회) 상임의장 등 EU 지도부와 정상회담을 갖는다.

이 자리에서 양측은 한국-EU 수교 60주년을 기념하고, 경제, 보건, 과학기술 분야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양측은 한-EU 협력 분야를 그린, 보건, 디지털 등 3대 신협력 분야로 확장안을 방안을 논의 중이다.

러시아와 전쟁 중인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과 재건 방안에 대한 논의도 이뤄질 전망이며, 북한의 핵·미사일 대응을 위한 국제사회 공조 등도 주요 의제로 거론되고 있다.

이날 한-EU 정상회담을 끝으로 윤 대통령의 ‘외교 슈퍼위크’가 마무리된다. 윤 대통령은 지난 17일 한·캐나다 정상회담을 시작으로,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했다. 이어 일본, 미국·일본, 우크라이나의 정상들과 잇따라 회담을 가졌다.

전경련 "국내 상장사의 17.5%가 한계기업"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상장사의 17.5%가 작년 실적 기준 한계기업으로 조사됐다고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이 22일 밝혔다. 한계기업은 영업이익이 이자비용보다 작은 기업을 말한다.

상장사 한계기업 비중은 2017년의 9.2%를 바닥으로 2018년 11.2%, 2019년 13.7%, 2020년 15.2%, 2021년 16.5% 등 비중이 확대되는 추세다.

코스닥 상장사의 한계기업 비중이 더 가파르게 오르고 있다. 작년 코스피 상장사의 한계기업 비중은 11.5%였지만, 코스닥은 20.5%에 달했다. 코스닥 상장사에서 한계기업이 더 많이 나오는 데 대해 전경련은 코스닥 상장사들이 코로나 확산사태와 고금리 환경 등 외부 충격에 더 취약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업종별로는 사업시설 관리, 사업 지원 및 임대 서비스업의 한계기업 비율이 작년 기준 30.4%로 가장 높았다. 운수 및 창고업(25.8%), 전문·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25.0%), 도매 및 소매업(23.2%), 정보통신업(16.8%), 제조업(16.4%), 건설업(15.5%), 금융 및 보험업(3.5%) 등이 뒤를 이었다.

추광호 전경련 경제산업본부장은 "2020년부터 확산한 코로나19, 급격한 금리 인상, 최근의 경기 악화 등이 한계기업 증가 요인으로 분석된다"며 "안정적 금융정책 기조를 유지하고 업종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경우 기자 ca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