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 전경련 회장직무대행(전경련 제공)
전국경제인연합회가 "과거의 역할과 관행을 통렬히 반성한다"며 혁신안을 내놨다. 윤리경영위를 설치해 정경유착의 관행을 뿌리뽑고 국제경제 이슈를 중심으로 한 싱크탱크로 거듭나겠다고 했다.

'경세제민'의 초심으로 돌아가겠다는 의지로, 이름도 1961년 설립 당시 썼던 '한국경제인협회'로 되돌리기로 했다.

김병준 전경련 회장직무대행은 18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빌딩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시장과 시민사회 혁신 역량이 국가 주도보다 더 중요한 시대에 정부와의 관계에 치중하는 모습을 보였다"며 "통렬히 반성한다"고 말했다. 국정농단 사태에 연루됐던 어두운 과거를 반성하겠다는 뜻이다. 이어 "전경련은 건전한 자유민주주의와 자유시장경제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혁신안을 발표했다.

먼저 '윤리헌장'을 제정하고 윤리경영위원회를 설치해 정경유착을 차단하는 거버넌스를 갖출 계획이다. 사회 각계에서 추천받은 명망가 등으로 위원회를 구성해 일정 금액 이상 소요되는 대외사업 등을 점검하고 논의한다는 것이다.

전경련은 경제기업 연구기관인 산하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을 흡수통합해 조사연구 기능도 대폭 강화할 방침이다. 김 직무대행은 "글로벌 네트워킹을 통해 연구원들이 세계 각국 전문가 포함 가장 잘아는 실무자들에게 의견을 구해 가공해서 회원사에 제공하고 정부에 정책제안도 하는 그런 체제로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미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 IRA와 같은 글로벌 이슈 대응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것이다.

다만 국내적으로 자유민주주의와 자유시장경제 발전을 위한 본연의 역할도 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김 직무대행은 "한국은 아직도 국가주도로 성장했던 법과 제도가 여전히 살아있고 곳곳에 국가권력이 시장에 과도하게 개입하고 있다"며 "잘못된 법과 제도, 과도하고 불합리한 규제를 혁신하는 역할을 해야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삼성과 현대차, LG, SK 등 4대그룹의 재가입과 관련해 김 직무대행은 "전경련이 정말 자유민주주의, 자유시장경제 이런 것을 더 단단히 하는 기구로 회원서비스를 강화하고 거듭나게 되면 4대그룹도 자연스럽게 친화적이고 우호적인 입장을 취하고 스스로 관심을 많이 가질 것"이라며 "우선 개혁을 제대로 하는게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전경련은 포털 대기업이나 벤처와 같은 젊은 기업인들과의 접점을 확대하고 자유시장경제의 가치를 홍보하는 역할도 강화할 방침이다. 전경련은 기관명도 1961년 설립 당시 썼던 '한국경제인협회'로 바꾸기로 했다. 회원사가 전국 단위 160여개사로 늘자 '전국경제인연합회'로 명칭을 바꾼 1968년 이후 55년 만이다.

향후 주무관청 협의, 이사회와 총회 등을 거쳐 혁신안과 관련한 법적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김병준 전경련 회장직무대행(전경련 제공)
정원우기자 bkjung@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