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즈 뮤지션은 어떻게 즉흥 연주를 배울까?
즉흥 연주는 재즈의 특징이며 사람들이 재즈를 떠올릴 때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이다. 또 재즈와 일반 클래식 음악의 가장 큰 차이점이기도 하다.

클래식 뮤지션은 작곡된 음악을 연주하지만,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 악보와 같은 오래된 음악은 예외적으로 멜로디와 베이스 라인만 있기 때문에 약간의 즉흥 연주가 필요하다.

즉흥 연주를 하려면 연주만 듣고도 음정, 화성, 화성의 움직임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과 이러한 요소를 사용한 새로운 멜로디를 상상할 수 있는 능력 등 여러 가지 기술이 필요하다. 피아니스트나 기타리스트와 같은 일부 뮤지션은 패턴이나 '모양(shape)'과 같은 시각적 장치를 즉흥 연주를 위한 심리적 출발점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파블로 헬드(Pablo Held, 피아노)는 즉흥 연주 방법에 대한 질문에 건반 위의 코드 모양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건반 위에서 여러 음이 만들어내는 '모양'은 사실 화음이며, 건반이나 기타 지판에서 이러한 '모양'을 외우면 음악가는 해당 화음과 그 모양을 연결하여 특정 소리를 더 쉽게 기억할 수 있다.

피아니스트와 기타리스트는 '보이싱(voicings)'이라고 부르는 이러한 화성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한다. 보이싱은 재즈 연주 및 즉흥 연주 방법과 많은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버드 파월(Bud Powell)은 왼손으로 간단한 보이싱을 사용하면서 주로 오른손으로 즉흥 연주를 하는 반면, 빌 에반스(Bill Evans)는 드뷔시, 라벨, 심지어 사티의 음악에서 볼 수 있는 하모니와 더 유사한 보잉을 사용했다.

피아니스트와 기타리스트는 발성을 개발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만, 모든 재즈 뮤지션은 무엇보다도 머릿속에서 음악을 듣고 이해하는 능력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둔다.

"들을 수 있으면 (머릿속으로), 연주할 수 있다"는 말이 있는데, 이는 진짜다.

이런 내적 가이드(누군가는 "좋은 귀를 가졌다"고 표현하는)가 없이는 즉흥 연주를 잘할 수 있는 사람이 거의 없다. 그러므로 재즈 뮤지션의 목표는 내적으로 무언가를 "듣고" 악기로 거의 즉시 연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재즈 뮤지션이 악보를 읽는 것보다 귀로 연주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믿는 장 미셸 필크(Jean-Michel Pilc, 피아니스트)는 좋은 귀를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는 음악 교육 동영상에서 이렇게 말한다:

"여러분이 호른을 연주하기 시작하면 호른이 여러분을 연주하기 시작할 것이다. 즉, 손가락을 움직이기 시작하면 호른이 없으면 들을 수 있는 소리가 아니라 호른이 연주하는 소리가 들릴 것이다.

들리는 대로 연주하지 않는 과정에서는 기계적으로 연주하는 것이고, 연주는 들리지만 들리는 대로 연주하지 않는 것이다… 청각에서 연주로 넘어가야 합니다."

귀를 향상시키는 또 다른 방법은 청각 받아쓰기(aural dictation)를 연습하는 것인데, 악기로 연주하는 음악을 듣고 받아 적거나 재생하는 것이다.

제리 코커(Jerry Coker, 색소폰)는 "청각 받아쓰기"에 대해 "학생이 외부 소스에서 들은 것을 필사할 수 있다면, 똑같이 발전된 받아쓰기 기술을 통해 자신의 안에서 들은 것을 번역할 수 있다"고 말했다. 따라서 코커는 음원이 내부(즉흥 연주 또는 작곡)이든 외부(필사)이든 상관없이 음원을 음악적 이해로 옮기는 과정은 동일하다고 믿었다.

나는 음악가로부터 더 많은 것을 배우고 싶을 때 녹음한 음악을 재생한 후 같은 느낌으로 피아노로 바로 연주해 보기 때문에 이 말이 맞다고 생각한다. 들은 내용을 암기하고 나면 그 아이디어를 가지고 그 음악적 아이디어로 무엇을 할 수 있을지 바꿔볼 수 있다다. 필사한 것을 가지고 놀아보는 것은 즉흥 연주를 배우는 좋은 방법이다.

뮤지션의 귀(청각)를 개발하는 데 사용되는 또 다른 중요한 방법은 내면에서 들리는 것을 노래하는 것이다. 장 미셸 필크는 두 명의 뮤지션이 연습할 때 한 명이 연주하면 다른 한 명이 방금 연주한 것을 노래한 다음 자신의 악기로 다시 연주하는 연습에 대해 이야기한다.

“'내가 듣고, 노래하고, 연주한다'는 것을 습득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이 즉각적으로 이루어지면 마침내 즉흥 연주가 어떤 느낌인지 알게 될 것이다. 많은 분들이 지금까지 음악적인 것[음악 만들기]이 아니라 기계적으로 연주해 왔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팀 아마코스트(Tim Armacost, 색소폰 연주자이자 교육자)는 뮤지션의 내면의 목소리와 내면의 청각을 개발하는 방법으로 연주하고 싶은 곡을 먼저 부른 다음 연주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했다.

글렌 밀러(Glenn Miller)의 밴드부터 폴 볼렌벡(Paul Bollenbeck, 기타)에 이르기까지 많은 재즈 뮤지션들을 가르친 음악 이론가인 애셔 즐로트닉(Asher Zlotnik) 박사는 노래를 통해 청각을 개발하는 또 다른 방법을 만들었다.

즐로트닉 박사는 음악가가 어떤 음정에서 시작하든 화음을 듣는 데 초점을 맞춘 시스템을 개발했으며, 특정 음정에서 시작하는 아르페지오(arpeggios)를 듣고 노래하는 것도 포함했다.

이 방법은 음악가가 3음 화음을 한 번에 한 음씩 부른 다음, 맨 윗음에서 3~5음으로 구성된 완전히 다른 화음을 부르고, 그 음정에서 시작해 새롭고 다른 화음을 계속 부르기 때문에 각각의 새 화음이 이전 화음의 맨 윗음에 "피벗(piviots)"된다. "피벗 시스템"이라고 불리는 이 시스템은 음악가가 화성, 화음 및 음정 간격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있다고 가정하므로 음악을 처음 배우는 학생을 위한 것이 아니다.

팀 콜린스(Tim Collins, 비브라폰)도 피벗 시스템의 또 다른 버전인 '공통 톤 코드 노래'라는 시스템을 사용한다.



콜린스는 이 연습에서 잘 알려진 빌 에반스의 곡 "Very Early"를 사용한다.



콜린스는 마지막 사례에서 에반스 곡의 가장 낮은 음 또는 베이스라인만 연주하고 그 이상의 간격을 노래함으로써 청각 하모니를 연습한다. 이렇게 하려면 음악가가 내부적으로 해당 음을 듣고 노래를 불러서 확인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뮤지션에게 있어 숙련된 귀로 연주를 듣는 것은 다양한 스타일의 재즈를 배우는 방법이자 앞서 온 연주자들로부터 영감을 얻는 방법입니다. 음악을 내면적으로 '듣는' 법을 배우는 것은 음악을 듣는 사람뿐만 아니라 음악이 무엇인지 상상하는 뮤지션에게도 보람을 주는, 끝이 없고 때로는 어려운 작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