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 임대차 플랫폼 '건설기계 E-마당' 오픈
건설기계 임대차 정보와 조종사 구인·구직 정보를 실시간 제공하는 플랫폼이 10일부터 운영된다.

국토교통부는 "건설기계 임대차, 조종사 구인·구직을 위한 플랫폼 '건설기계 e-마당'의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0일 밝혔다.

그동안 타워크레인을 포함한 건설기계 임대차는 주로 오프라인으로 계약이 체결돼 다양한 건설기계를 맞춤형으로 사용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

특히, 타워크레인 조종사는 노조가 소속 노조원의 채용을 건설사에 요구하는 경우도 있었다.

'건설기계 e-마당'은 건설안전종합정보망에 구축됐으며, 건설기계 임대차, 조종사 구인·구직 정보를 휴대폰과 컴퓨터에서 무료로 찾아볼 수 있다.

우선 10일부터는 타워크레인 임대차, 조종사 구인·구직 정보부터 오픈될 예정이다.

먼저 타워크레인 임대차는 타워크레인의 제원, 작업 지역, 기간 등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면, 건설사는 이 정보를 4[려확인 후 필요한 타워크레인을 선택해 임대하면 된다.

타워크레인 조종사도 조종면허, 근무 지역, 경력 등의 정보를 올리면 건설사가 이를 확인해 구인하는 방식이다.

국토부는 타워크레인을 시작으로 오는 6월 말까지 정보제공 대상을 모든 건설기계(27종)로 확대할 예정이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건설사·타워크레인 임대사는 필요한 타워크레인과 조종사를 사용하거나 채용할 수 있고 조종사도 본인이 원하는 근로 기간·지역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며 "모두가 윈윈하는 시스템"이라고 강조했다.
건설기계 임대차 플랫폼 '건설기계 E-마당' 오픈
전효성기자 zeon@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