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대일굴욕외교대책위원회를 출범시키고 정부 대일(對日) 외교에 대한 파상공세를 이어갔다. 오는 16일 한일 정상회담을 앞두고 비판 수위를 끌어올리는 모습이다. 다만 이 대표 경기도지사 시절 비서실장 전 씨 사망사건 이후 거세진 당 일각의 퇴진요구에 대해선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의 굴욕적 배상안은 일본의 통절한 사죄와 반성에 기초했던 ‘김대중-오부치 선언’이 아니라 돈 몇 푼에 과거사를 팔아넘긴 ‘김종필-오히라 야합’의 재판”이라며 “대통령의 각성을 촉구한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또 “윤석열 대통령이 이번 배상안을 ‘미래를 위한 결단이자 국민에게 약속한 공약’이라고 강변했다. 국민의 자존심을 짓밟는 일본의 멸시가 대통령 공약이었는지 묻고 싶다”고도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은 이날 강제징용 해법 대응을 위한 당내 ‘대일굴욕외교대책위원회’를 출범했다. 국회 부의장을 지낸 4선 중진 김상희 의원을 위원장으로 의원 18명이 참여한다. 이 대표는 이 자리에서도 “강제동원 문제에 대한 굴욕적·일방적 양보가 한일 군수지원협정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소속 외교통일위원회 위원들도 이날 전체회의를 열고 ‘윤석열 정부의 굴욕적·반역사적 강제동원 해법 철회 및 일본 정부와 기업의 사죄와 배상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국민의힘이 “16일 한일정상회담 이후 방일 성과 등 관련 현안을 한꺼번에 논의하자”며 회의에 불참하면서 민주당 단독으로 회의가 열렸다. 외통위 야당 간사 이재정 의원은 “국민의힘의 명분은 정상회담 후 다른 의제로 강제동원 피해배상안의 물타기를 하려는 것으로 꼼수에 지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강제동원 피해 생존자인 양금덕 할머니는 참고인으로 출석해 “정부가 뭣 하는 정부냐, 대통령이 뭔가. 옷 벗으라고 하고 싶다”며 “굶어 죽는 한이 있어도 일본이 사죄하지 않는다면 그런 돈은 안 받는다”고 호소했다.

반면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중대한 정상회담을 앞두고 돕지는 못할망정 양금덕 할머니까지 모셔 와 정쟁을 일으키고 정부를 비방할 방침만 생각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유정 기자 yj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