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국노 이완용 말과 尹 대통령 말 사이에 무슨 차이 있나"
'정순신 사태' 공세도 지속…"尹, 피해자에 직접 사과해야"
野, 尹 3·1절 기념사에 '친일본색' 맹공…"대일 굴종외교"
더불어민주당은 2일 윤석열 대통령의 첫 3·1절 기념사를 두고 '매국노 이완용의 말' '친일 본색' 등의 용어를 써가며 파상공세를 폈다.

'반일 감정'을 자극하면서 윤석열 정부에 '굴욕 외교' 프레임을 씌우는 모양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윤 대통령의 3·1절 기념사 중 '우리가 세계사의 변화에 제대로 준비하지 못해 국권을 상실하고 고통받았다'는 부분을 언급하며 "매국노 이완용과 윤 대통령의 말 사이에 무슨 차이가 있는지 이해하지 못하겠다.

일제 강점과 지배를 합리화하는 식민사관"이라고 맹비난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부의 대일본 굴종 외교만 재확인한 셈"이라며 "일본 정부의 잘못을 바로잡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머리 숙이는 비굴한 외교로는 정상적 관계 개선이 있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김성환 정책위의장도 "윤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친일 본색'마저 드러냈다"며 "'우리는 힘이 없으니 일본 덕을 보는 게 맞다'고 주장한 매국노 이완용 발언과 윤 대통령의 발언은 그 인식의 궤가 같다"고 비난했다.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도 MBC 라디오에 나와 "일본 총리가 3·1절 기념사 하는 것 같았다"고 일갈했다.

정의당도 가세했다.

이정미 대표는 이날 상무위원회에서 "통치자의 역사 인식이 비뚤어지면 외교전략도 파탄 난다"며 "미래지향적 한일관계의 시작은 일본 스스로 과거사에 대한 철저한 성찰과 반성에서 시작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野, 尹 3·1절 기념사에 '친일본색' 맹공…"대일 굴종외교"
민주당은 국가수사본부장에 임명됐다가 아들 학교폭력(학폭) 전력으로 낙마한 정순신 변호사를 두고 '인사참사' 공세도 이어갔다.

특히 '정순신 사태'가 학교폭력이라는 민생 이슈인 동시에 부실 인사검증, 윤석열 정부의 '검찰 카르텔' 문제를 모두 망라한다고 보고, 전방위적 공세를 퍼붓는 것으로 읽힌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윤석열 정부는 인사검증 과정에 대해 낱낱이 밝히고, 인사 참사 책임자를 엄중 문책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검찰공화국'을 확장하겠다는 일념하에 학폭 피해자의 상처에 소금을 뿌렸다는 지적에 대해 윤 대통령이 직접 피해자와 국민 앞에 해명하고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도 회의에서 "검증 부실을 넘어 공문서위조 등 불법 의혹까지 드러난 만큼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나서 엄정히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사 검증 기구인 '인사정보관리단'을 이끈 한동훈 법무부 장관 책임론도 거듭 제기됐다.

강득구 의원은 회의에서 "인사검증에 실패하고, 임명에 실패한 이번 사건에 분명히 책임을 져야 한다"며 "인사정보관리단을 당장 해체하라"고 말했다.

검사 출신 조응천 의원은 KBS 라디오에 나와 한 장관이 정 변호사 아들의 학교폭력 논란을 몰랐다고 한 데 대해 "모를 수가 없다"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익명이어도 검사가 이런 일에 연루됐다고 하면 바로 감찰 라인이 뜨고, 순식간에 찾는다"며 "(학교폭력 사건이 보도된) 그때 정 변호사는 중앙지검 인권감독관이었고 한 장관은 제3차장, 윤 대통령은 지검장이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