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 현장서 발생하는 임금체불이 문제 원인 지적
경남 노동계, 정부 노동정책 비판…"건설노조 탄압 중단하라"
경남 지역 노동단체가 윤석열 정부의 노동 정책을 비판하며 건설노조 탄압을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와 전국건설노조 경남건설기계지부는 20일 경남경찰청 앞에서 '건설 노동자 생존권 및 노동 기본권 보장을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가 건설 노동자들의 안전한 건설 현장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불법으로 매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대통령은 국정 제일 과제로 건설노조의 불법행위 근절을 말하고 있으며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건설노조가 '경제에 기생하는 독'이라는 막말을 쏟아내고 있다"며 "공사 기간 지연과 분양가 상승을 건설노조 탓으로 돌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창원시 명곡동 LH 행복주택과 남해 리조트 건설 현장 등에서 발생하는 임금 체불이 먼저 해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굴삭기연합회와 건설노조 등이 못 받은 임금만 약 2억원에 달한다"며 "사업주는 해결을 요구하는 노조의 요구를 무시한 채 오히려 업무방해로 경찰에 고발했다.

열심히 일하고도 임금을 못 받는 노동자들에게 죄를 덮어씌우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건설 현장의 부조리와 임금 체불을 뿌리 뽑아야 한다"며 "안전하고 투명한 건설 현장을 만드는 것이 정부의 책임이자 역할이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