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처럼 딥러닝 기반 AI활용에 가벼운 네트워크까지 장착한 고난도”
얼굴인식 바이오스테이션3 앞세워 사우디 네옴시티 설계작업도 참여

슈프리마그룹 이재원 회장이 15일 경기도 성남시 정자동 사무실 앞에서 바이오스테이션3를 소개하고 있다. 슈프리마 제공
슈프리마그룹 이재원 회장이 15일 경기도 성남시 정자동 사무실 앞에서 바이오스테이션3를 소개하고 있다. 슈프리마 제공
“챗GPT라는 거대 AI(인공지능)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이런 AI 기술의 효과를 가장 빨리 보여줄 수 있는 영역이 얼굴이나 지문을 인식하는 바이오메트릭스(생체인증)입니다.”

바이오 인식 보안기기 전문 제조기업 슈프리마그룹 이재원 회장은 15일 경기도 성남 본사에서 최근 열풍인 챗GPT로 말문을 열었다. 챗GPT에 쓰인 AI와 슈프리마의 얼굴인식 솔루션인 ‘바이오스테이션3’에 쓰이는 AI 모두 데이터베이스를 토대로 학습한 결과라는 공통점이 있어서다.

이 회장은 “얼굴인식 기술만 해도 최근 2~3년 새 큰 변화가 있었다”며 “과거에는 전통적인 수학 모델에 의한 방법으로, 고도의 수학 실력이 필요했지만 이젠 딥러닝(심층학습) 기반의 AI기술을 활용해 수많은 데이터베이스를 AI에 학습시킨다”고 설명했다. 이 때문에 슈프리마는 인식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마스크를 끼고 있는 얼굴과 히잡을 쓴 모습, 밝기에 따른 얼굴 차이 심지어 역광을 받을 때까지 다양한 상황을 고려해 구별할 수 있게 설계했다.
슈프리마 얼굴인식 솔루션 바이오스테이션3. 슈프리마 제공
슈프리마 얼굴인식 솔루션 바이오스테이션3. 슈프리마 제공
차이점도 있다. 바이오스테이션은 챗GPT와는 달리 ‘에지 디바이스(데이터를 발생하는 기기)’다. 챗 GPT는 큰 클라우드 서버에서 돌아가지만 챗GPT는 같은 학습량이더라도 작은 기기 안에서 돌아가야 한다. 이 회장은 “상당히 가벼운 AI 네트워크를 장착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는데 그것을 극복했고, 기술개발 끝에 얼굴인식 기능을 구현했다”고 웃어 보였다.

갤럭시S23 등 전세계 3억대 이상 스마트폰에 슈프리마 지문인식기술 탑재

슈프리마그룹 이재원 회장이 15일 경기도 성남시 정자동 사무실에서 생체인증 기술을 소개하고 있다. 슈프리마 제공
슈프리마그룹 이재원 회장이 15일 경기도 성남시 정자동 사무실에서 생체인증 기술을 소개하고 있다. 슈프리마 제공
2000년 설립된 슈프리마는 바이오인식 보안 분야 세계 1위를 다투는 글로벌 강소기업이다. 지문, 얼굴, 모바일카드 등 다양한 인증 수단으로 기업의 근태 관리를 지원하고 있다. 17일 출시 예정인 삼성전자 갤럭시S23 을 포함해 전세계 3억대 이상의 스마트폰에 이 회사 지문 인식 시스템이 들어갔다. 또, 사우디아라비아 빈 살만 왕세자가 추진하는 ‘네옴시티’ 주택단지 출입 통제 사업에도 참여하고 있다. 바이오스테이션3을 네옴시티에 적용하고자 설계 작업을 진행중이다.

슈프리마그룹은 슈프리마, 슈프리마아이디, 슈프리마에이치큐 3개 회사로 나뉘어 코스닥시장에 상장했다. 슈프리마가 주요 사업체라면 아이디는 공공 부문에, 에이치큐는 지주회사 겸 ODM(제조업자 개발생산)사업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슈프리마 그룹의 2021년 매출액은 약 984억원, 영업이익은 약 230억원에 달한다. 전년 대비 각각 170억원, 70억원 늘어났다. 연초 2만1000원까지 내려갔던 슈프리마 주가는 최근 우상향해 2만4000원대로 올라왔다.

이익이 큰 만큼 주주들 사이에서는 배당금을 기대하는 목소리도 없지 않다. 이에 대해 이 회장은 “배당은 회사가 혁신이나 성장을 접고 지금 있는 상황에서 효율성 제고나 이익 극대화 했을 때 생각을 할 것”이라며 “대신 주주환원정책으로 자사주매입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슈프리마는 물리보안과 스마트폰, 두가지 시장을 타깃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특히 슈프리마아이디는 전세계 공공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이 회장은 “출입국 관리나 인구조사사업 등에 있어서 생체 인증이 중요해지고 있다”며 “아프리카나 중동, 남미 등에서는 민주화 물결로 선거제도가 발전하면서 공정하고 객관적인 시스템을 통해 본인 인증을 해야 하는 수단이 필요해졌는데 그쪽 시장이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슈프리마를 출입보안과 본인인증 분야 확고한 세계 1위 기업으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그는 “분야는 다르지만, 애플이나 삼성처럼 그 시장에서 도미넌트 플레이어(주도적인 행위자)가 되는 게 목표”라고 덧붙였다.

최형창 기자 calli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