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 극복·재도약 위한 금융의 중추적 역할 절실"
추경호 "부동산 금융 우려…금융권, 해결에 힘 모아야"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등 부동산 금융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면서 금융권이 주도적으로 해결해달라고 요청했다.

추 부총리는 3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열린 범금융권 신년인사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최근 부동산 PF 등 부동산 관련 금융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면서 "정부는 부동산시장 연착륙을 위한 과감하고 속도감 있는 규제 완화 및 세제 정상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금융권에서도 부동산 금융 문제는 금융권 스스로가 주도적으로 해결해 나간다는 자세로 리스크가 현재화되고 확산하지 않도록 함께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추 부총리는 "새해에는 글로벌 경기둔화가 본격화하면서 우리 경제의 위기 극복과 재도약을 위한 금융의 진정한 중추적 역할이 절실한 상황"이라면서 "금리 상승기 서민·중소기업 등의 어려움이 가중되지 않도록 적극적이고도 포용적인 금융의 역할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또 "건실한 기업이 일시적 유동성 부족으로 위기에 빠지지 않도록 실물경제로 자금을 원활히 공급해 경제 혈맥이라는 본연의 역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추 부총리는 올해 역대 최대인 540조원 규모의 정책금융을 공급하겠다고 약속했다.

금산분리 제도를 개선하고 자본시장을 선진화하는 등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금융시장 환경을 조성하는 한편, 신외환법 제정, 세계국채지수 편입 등 외환·국제금융 부문에서도 제도를 개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경제도 금융도 많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는 한 해지만 저와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등 거시금융정책 책임자 4인 'F4'가 원팀 정신으로 위기 극복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