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Geeks)가 19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기업가정신 수준 상승…기업에 대한 긍정 인식이 반기업 정서보다 높아"
개인과 기업의 기업가적 지향성과 역량 등 기업가정신 수준이 3년 전보다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기업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반기업 정서보다 높았다. 중소벤처기업부와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이 이같은 내용의 '2022 기업가 정신 실태조사'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업가정신 종합점수는 100점 만점에 개인은 56.4점, 기업은 47.7점을 기록했다. 지난 2019년 조사보다 각각 7.3점, 18.1점 오른 수치다. 기업 인식 조사에서는 긍정적 인식(64.0점)이 반기업 정서(57.6점)보다 점수가 높았다.
국민이 생각하는 한국의 '기업가정신'은 어느 수준일까[Geeks' Briefing]
핏펫, 반려동물 대상 케어 서비스 출시
반려동물 전문 스타트업 핏펫이 기존의 병원찾기 기능을 개선한 케어 서비스를 내놨다. 케어 서비스는 반려 동물이 아프거나 이상 증상이 나타났을 때 반려인의 고민을 해소하기 위한 서비스다. 핏펫에 등록된 14만 개 이상의 진료 영수증과 리뷰 데이터를 기반으로 반려동물의 질환과 상태, 증상을 분류해 필요한 병원 진료 경험과 관리 팁을 찾아볼 수 있다. 케어 서비스의 정보는 동물 병원을 직접 방문한 이용자가 영수증 인증 후에 작성된 리뷰이기 때문에 신뢰도가 매우 높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서울산업진흥원, "서울 스타트업 투자 생태계 활성화 지원"
서울시 중소기업 지원기관 서울산업진흥원(SBA)은 지방자치단체의 공공기관 중 유일하게 스타트업이 뽑은 가장 적극적인 스타트업 투자지원 기관으로 선정됐다. 스타트원 지원 기관인 스타트업얼라이언스의 '스타트업 트렌드리포트 2022'에서다. SBA는 공익성과 수익성의 조화를 통한 좋은 투자 생태계 만들기에 집중했고 투자 생태계 공백 영역인 창업 초기 중심의 내부 투자체계를 구축했다고 기관 측은 설명했다. 올해 민간 자본과 후속 투자 798억원을 유치·연계하는 등 서울시 투자 생태계를 확대했다는 평가다.

프리즘, 첫 해외 여행 상품 판매
리테일 미디어 플랫폼 앱 프리즘은 호텔 전문 라이브 방송 체크인에서 국내 호텔에 이어 해외여행 상품을 판매한다. 프리즘은 지난 4월 조선 팰리스 서울을 시작으로 호텔과 특별한 프로모션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고 있다. 조선 팰리스의 경우 브랜드 최초로 라이브 방송 진행과 롤스로이스 콜라보 패키지 단독 출시 등 독창적인 프로모션을 선보였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프리즘이 해외여행 프로모션을 새롭게 선보인다. 20일 오후 8시에 진행되는 프리즘의 첫 해외 여행 상품을 판매한다.
국민이 생각하는 한국의 '기업가정신'은 어느 수준일까[Geeks' Briefing]
페이워크, 국내외 투자사로부터 프리 시리즈A투자 유치
자영업자 및 특수고용근로자를 위한 업무 정산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스타트업 페이워크가 프리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에는 더인벤션랩, IPS벤처스, PMF인베스트먼트와 해외 벤처캐피털(VC)인 프라이머사제 파트너스가 참여했다. 투자 규모는 비공개다. 페이워크는 특수형태근로종사자, 프리랜서, 긱워커(초단기 근로자) 등의 편리한 계약 관리를 위한 통합 서비스다. 견적서, 거래명세서, 청구서, 현금영수증 등 개인 사업자들이 주고받는 문서의 작성과 발행, 관리에 드는 시간과 수고를 덜기 위해 개발됐다.

클래스101, 연말 맞이 '101 선물 페스티벌' 프로모션 진행
온라인 강의 플랫폼업체 클래스101이 연말을 맞아 '101 선물 페스티벌' 프로모션을 오는 29일까지 진행한다. 월간 구독으로 첫 구독 시작 시 첫 달에는 1000원에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프로모션 기간 동안 연간 구독 신청 시에는 17%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매일 101명을 추첨해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증정 및 전체 구독자 중 5명을 선정해 아이패드 10세대를 증정하는 등 이벤트도 진행된다. 19일부터 26일까지 크리스마스 주간에는 '산타 크리에이터의 깜짝 선물 이벤트'도 준비했다. 이벤트 상품으로 인기 크리에이터 주언규PD와의 점심 식사권 등을 제공한다.
국민이 생각하는 한국의 '기업가정신'은 어느 수준일까[Geeks' Briefing]
하우스앱, 패션·뷰티 카테고리 출시
국내 숏폼 리뷰 커머스 플랫폼 하우스앱을 운영하는 하우스미디어는 쇼핑 카테고리를 패션·뷰티로 확장했다, 하우스앱은 가전, 생활용품, 식음료 등 앱 사용자의 개인 취향에 맞춘 영상 숏폼 중심의 쇼핑 정보와 리뷰를 제공하는 이커머스 플랫폼이다. 누적 회원 수는 약 290만 명이다. 약 25만 건의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다. 하우스앱은 이번 패션·뷰티 카테고리 확장을 통해 주 사용자 층인 3040 세대의 생활 전반에 대한 관심사를 다루는 라이프 스타일 커머스 서비스로 거듭난다는 전략이다.

카택스, 네이버클라우드와 제휴
스마트폰 기반 차량운행일지 및 업무용 차량 통합 관리 솔루션업체 카택스가 네이버클라우드의 워크플레이스와 연계해 업무 지원 서비스를 시작한다. 카택스는 국내 업무용 차량 관리 업계에서 최대 운행기록 데이터를 보유한 모빌리트 전문업체다. 이번 제휴로 스마트워크 생태계 확장할 계획이다. 워크플레이스를 사용하는 기업은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워크플레이스 내 ‘업무 지원 서비스’ 메뉴에서 바로 카택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업무용 차량 관리 등을 위해 편의성을 높였다.
국민이 생각하는 한국의 '기업가정신'은 어느 수준일까[Geeks' Briefing]
피플펀드, ESG포용대출 서비스 시작
온라인투자연계금융사 피플펀드가 한화시스템의 블록체인 자회사인 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EBC)과 파트너십을 맺고 긱워커(초단기 임시직 종사자)를 위한 ‘ESG포용대출’ 서비스 시범 운영을 시작한다. ESG포용대출의 첫 상품은 EBC의 일거리 매칭 플랫폼 요긱 등에 가입돼 있고 활동 이력이 있는 긱워커를 대상으로 한 비상금 대출이다, 오는 31일까지 대출 신청자를 모집할 예정이다. 대출 신청 가능 금액은 최소 30만 원부터 최대 100만 원이다. 대출 기간은 5개월이다.

씨그로, 중기부 팁스 프로그램 선정
이커머스 성과 통합 솔루션업체 씨그로가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팁스 프로그램에 최종 선정됐다. 팁스는 중소기업벤처부 주도로 유망 벤처 기업을 선별해 연구개발(R&D) 자금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민간 투자 기업과 연계해 글로벌 시장에서도 유망 창업기업을 선별하는 것이 팁스 프로그램의 핵심이다. 씨그로는 향후 2년 동안 연구개발자금 및 사업화·해외 진출 사업비 등을 지원받게 된다. 씨그로는 이커머스 사업자를 돕기 위한 데이터 통합 솔루션을 제공한다. 판매 및 광고 채널을 연동해 각종 데이터를 자동 집계한 후 이를 대시보드로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한경 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