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청담동 술자리' 의혹이 연일 정치권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일부 인사들이 해당 의혹이 담긴 녹취록을 국정감사에서 폭로한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옹호하려 나서면서 야당 중진의원의 과거 전력까지 들춰졌다.

한 장관은 28일 법무부 청사에서 열린 '교정의 날' 행사 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민주당이 저질 가짜뉴스에 '올인'하듯 모든 것을 걸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맹비난했다.

한 장관은 "저질 가짜뉴스에 민주당 주요 인사들이 최근 여러 방식으로 가담하고 있다"면서 "가짜뉴스를 뿌리고 다닌 김 의원은 대변인임에도 불구하고 언론을 피해서 도망 다니고 있다"고 저격했다.

이어 김 의원의 이전 청와대 대변인 직무와 관련해 "그 당시 청와대에서는 이래도 되는 분위기였는지 오히려 제가 묻고 싶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상호 의원이 이 저질 가짜뉴스 술자리에 대해 언급한 것을 보고 굉장히 놀랐다"면서 "그분이야말로 5.18에 (광주) NHK 룸살롱에서 여성에게 쌍욕을 한 것으로 알려진 분 아니냐"고 직격탄을 날렸다.

한 장관이 언급한 ‘룸살롱 쌍욕 사건’은 지난 2000년 5월 17일 밤 광주에서 벌어진 일로, ‘새천년NHK 사건’이란 이름으로도 알려졌다. '우 의원에게 쌍욕을 들은 여성'이라고 알려진 이는 임수경 민주당 전 의원이다.

당시 386세대를 대표하는 정치인들은 ‘5·18 20주년 전야제’에 참석하기 위해 광주에 모였다가 ‘새천년NHK’란 이름의 유흥주점을 찾았다. 현장에는 우 의원을 비롯해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박노해 시인, 문용린 당시 교육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다수의 여성 종업원을 대동하고 술을 마시고 있던 이들은 해당 방에 들어온 임수경 전 의원이 불편함을 느끼고 나가려 하자 손으로 거칠게 잡아끌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임 전 의원은 인터넷 사이트에 '5월 17일 밤 광주에서 있었던 일'이라는 글을 올려 폭로했고 여기에는 우 의원으로부터 입에 담을 수 없는 욕설을 들었다는 내용이 담겼다.

사건 이후 박 시인은 낙향했고, 문 전 장관은 장관직을 사퇴했다.

이 논란은 우 의원이 지난해 4·7 서울 보궐선거에 출마하면서 다시 불거졌다. 상대 후보가 이 논란에 대해 언급하자 우 의원은 "제 인생에서 가장 후회하고 있는 일"이라며 "21년 전 일은 당시 진솔하게 국민에게 사죄드렸고 당사자들에게도 여러 번 사과드렸다. 마치 몸에 박힌 화살촉처럼 저를 경거망동 못하게 만드는 기억"이라고 회상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앞서 우 의원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를 통해 “(한 장관의 참석 의혹을 물은 것은) 할 수 있는 질의”라며 “국회에서 자기와 공방을 한 국회의원을 고발하면 그것이야말로 야당 탄압이다. 만약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과거 국민의힘 의원을 고발했으면 뭐라고 했을까”라고 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이 워낙 술을 좋아하셔서 대통령이 된 다음에도 밤늦게까지 술자리를 한다는 제보가 많이 들어온다”며 “술 드시는 것은 좋은데 민심도 듣고 가까운 사람한테 스트레스를 푸는 것도 대통령도 인간이니까 (좋다). 그런데 너무 과음해서 일정까지 취소하는 일은 없도록 했으면 좋겠다. 저는 그런 조언은 야당 의원이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한 장관과의 청담동 술자리 관련 질문에 "저급하고 유치한 가짜뉴스 선동"이라고 일축했다.

윤 대통령은 "그런 저급하고 유치한 가짜뉴스 선동은 국민을 무시하는 거니까 솔직히 말해서 입에 담기도 (민망하다)"라며 "대통령 입에서 그런 부분에 대한 언급이 나온다는 자체도 국격에 관계된 문제 아닌가"라고 불쾌감을 표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