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민의힘 의원. / 사진=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 /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차기 당권주자로 거론되는 안철수 의원은 내년으로 점쳐지는 당대표 선거에서 현재 70%인 당원 투표 비중을 더 늘리자는 목소리가 나오는 데 대해 "특정인을 견제하기 위해 룰을 바꾸는 것은 당당하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유승민 전 의원 견제를 위해 당 안팎에서 '룰 변경' 의견이 나오는 것을 비판한 것으로 해석된다.

안 의원은 20일 페이스북에 '국민과 당원 앞에 당당한 경선을 치르는 것이 총선에서 승리하는 길'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전당대회 경선 룰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혔다.

안 의원은 먼저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 지지자들의 '역선택' 가능성에 대해선 "역선택 방지 조항은 당대표 선거이기 때문에 충분히 고려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이미 직전 당대표 선거에서 국민의힘 지지층과 무당층으로 한정해 여론조사를 했으니 그대로 하면 된다"고 했다.

안 의원은 현재 당원 70%, 일반 국민 30%로 규정된 당대표 경선 투표 반영 비율을 바꾸자는 의견이 나오는 데 대해선 우려를 표했다. 그는 "지난 대선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얻은 1639만4815표(48.56%)는 국민의힘 당원들과 비당원 우호층(중도층)이 연합해서 만든 결과"라며 "다음 총선에서 우리 국민의힘은 그 이상을 얻어야만 승리할 수 있다"고 했다.

안 의원은 "이번에 비당원 우호층의 참여를 더 줄이거나 아예 막아버리고 총선에서 지지를 호소하는 것은 이율배반"이라며 "개혁은 더 많은 지지자를 참여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 것이지, 민심 반영 비율을 낮추는 것은 중도층과 멀어지는 자충수"라고 했다.

그는 "100% 당원 투표 주장도 있는데, 그런 논리라면 대의원만 투표해도 되고 더 줄인다면 국회의원들만 투표해도 된다"며 "극단적으로는 그냥 대통령이 임명하면 될 일 아니겠나. 총선 승리를 위해 외연 확장을 하려면 민심 비율을 더 늘리는 게 합리적이지만, 이견이 첨예하게 부딪히는 상황을 고려한다면 현행 유지가 최선"이라고 했다.

이어 "이번 전당대회는 단순히 당대표를 선출하는 것으로 끝나는 선거가 아니다. 총선 승리를 위해 전 국민의 관심을 모을 수 있어야 한다"며 "중도층의 참여를 이끌어내지 못하면 실패한 전당대회일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우리 국민의힘은 비대위를 출범시키는 과정에서 여러 갈등을 표출하며 국민께 실망을 안겼다"며 "특정인을 견제하기 위해 룰을 바꾸는 것은 당당하지 못하다. 현재 룰대로 해도 민심과 당심을 거스르는 결과가 나오지 않을 것이다. 유불리를 계산하지 말고 국민과 당원 앞에 당당한 경선을 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승민 전 의원. / 사진=뉴스1
유승민 전 의원. / 사진=뉴스1
최근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경선 룰 변경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천하람 국민의힘 혁신위원은 지난 14일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과 인터뷰에서 "일반 국민 여론조사 비율을 줄이고 당원들의 투표 비율을 늘려서 친윤, 주류 성향에 가까운 후보들에게 유리하게 룰을 바꿔야 하지 않겠냐는 논의가 당내에서 나오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경선 룰 변경이 현실화한다면 사실상 유 전 의원 개인을 막기 위한 조치라는 비판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당원 투표 비율을 100%로 늘리자는 의견까지 나왔다. 차기 전당대회 출마를 시사한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17일 페이스북에 "대구 지역 국민의힘 당원들은 '배신은 유 전 의원의 고질병'이라고 한다고 하는데, 현재 경선 룰은 이런 분을 대표로 앉히게 되는 룰"이라며 "즉 민주당 '개딸'(개혁의 딸·이재명 민주당 대표 강성 지지 세력을 일컫는 말)들이 우리 당의 대표 선정에 투표권을 가지는 룰"이라고 주장했다.

또 "당원들의 한결같은 말씀은 경선 룰을 개편해야 한다는 것이다. 저 역시 역선택을 방지할 수 있게 해야 한다는 소신을 갖고 있다"며 "이번에는 균형 잡힌 판단력을 가지신 우리 당원으로 100% 채우자"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유 전 의원은 지난 17일 MBC '뉴스외전'과 인터뷰에서 "당헌을 개정해서 전당대회 룰을 바꾸는 것은 지금 당권을 잡고 있는 분들이 마음대로 할 것이고, 개의치 않는다"면서도 "다만 국민이 그런 것을 어떻게 보겠나. 다음 당대표의 중요 사명은 총선 승리인데, 총선에서 이기려면 민심이 중요한가 당심이 중요한가. 너무나 뻔한 상식적인 얘기"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당명도 '당원의힘'이 아니라 '국민의힘'"이라며 "민심과 거리가 있는 당 대표가 되면 총선에서 승리할 수 있겠나"라고 반문했다.

한편, 엠브레인퍼블릭, 케이스탯리서치, 코리아리서치, 한국리서치가 지난 17∼19일 만 18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전국지표조사(NBS)에 따르면 '국민의힘 차기 당대표로 누가 가장 적합하냐'는 물음에 응답자 26%가 유승민 전 의원을 꼽아 1위를 기록했다. 오차범위(±3.1%포인트) 밖 1위다.

이어 안 의원, 나경원 전 의원이 각각 10%, 김기현 의원은 3%, 주호영 원내대표는 2%로 나타났다. 다만 국민의힘 지지층에서는 나 전 의원(23%), 안 의원(15)이 각각 1, 2위를 기록했다. 유 전 의원은 11%에 그쳤다. 해당 조사는 휴대전화 가상번호(100%)를 이용한 전화 면접으로 이뤄졌다. 응답률은 20.2%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