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수교 30주년 학술회의 축사…"북핵해결 위해 중국과 긴밀협력"
박진 "한중관계 다지려면 젊은 세대 마음거리 좁혀야"(종합)
박진 외교부 장관은 30일 "한중관계 기반을 탄탄히 다지려면 양 국민 간, 특히 젊은 세대의 마음의 거리를 좁혀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한국정치학회 등이 고려대에서 주최한 '한중수교 30주년, 그리고 한중관계의 미래' 국제 학술회의에서 영상으로 축사를 하고 양국 실질 협력 확대 분야로 공급망, 의료보건, 기후변화, 문화교류 등을 언급하며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이어 "신정부는 자유, 평화, 번영에 기여하는 글로벌 중추국가라는 외교 비전을 실천해 나가고자 한다"며 "한미동맹과 함께 한중관계도 발전시켜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30년간의 성과를 토대로 한중관계가 상호존중 하는 가운데 더욱 건강하고 성숙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한반도 정세의 안정적 관리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중국과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도 말했다.

박 장관은 한중관계 30주년을 서른 살이라는 의미의 '이립'(而立)에 비유하며 "흔들리지 않은 신념이 서게 된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 제갈량이 사용한 사자성어인 '집사광익'(集思廣益·생각을 모아 이익을 더한다)을 언급하며 이날 학술대회가 "한중관계의 미래 발전을 위한 다양한 지혜와 통찰을 모으는 뜻깊은 자리가 되길 믿는다"고 축사를 마무리했다.

학술회의 발표자로 참석한 외교부 최희덕 동북아국장은 "한중관계 미래는 엄청난 대내외적 변화 속에서 더욱더 도전에 직면할 것"이라며 양국 관계 강화 방안으로 ▲ 각급별 전략적 소통 강화 ▲ 한반도 문제 협력 강화 ▲ 한중간 실질 협력 발굴 확대 노력 ▲ 양국 우호 정서 증진 등을 제안했다.

최 국장은 지난해 발생한 요소수 사태를 거론하며 "다양한 소통 기제를 통해 양국이 직면한 현안을 적시에 협의를 통해 풀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양자, 다자협력 틀을 통해 경제적 협력 기회를 확대할 것"이라며 "중국 측에서도 강조하는 바와 같이 산업망·공급망에 있어서 안정적 관리 노력은 계속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냈다.

최 국장은 "이러한 협력을 통해 지금 미중경쟁의 틀이 우리 양자관계에 주는 영향을 조금 더 조화롭게 풀어나갈 수 있지 않을까"라고 기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