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반도체 인재육성이 "교육 퇴행"이라는 조희연
조희연 서울교육감(사진)은 윤석열 정부가 강력 추진하고 있는 ‘반도체 분야 인재 양성안’에 대해 “교육 퇴행, 역진에 대한 염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주장했다.

6·1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3선에 성공한 조 교육감은 15일 서울교육청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윤석열 대통령이 산업인재 양성을 교육의 최우선 목표로 삼아야 한다고 교육당국에 주문한 것에 대해 “산업인재 양성으로 교육의 목표가 과도하게 협소화하거나 도구화하지는 않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는 “반도체 인재 양성은 물론 새 정부가 제시한 인공지능(AI) 100만 인재 양성안 등에 공감하지만, 다양성을 추구해야 할 교육이 획일화되지 않을까 염려하는 것”이라며 “교육의 큰 흐름은 삶의 질을 중시하고 아이들의 전인적 성장에 방점을 두고 있다”며 “조국 근대화의 도구로 상정되던 시기와는 달라졌다”고 덧붙였다.

교육계에서 논의되고 있는 일제고사 부활과 자율형사립고 존치에 대해서도 우려의 뜻을 나타냈다. 조 교육감은 “아이들을 닦달하고 성적으로 줄을 세우게 하진 않을까 걱정된다”며 “권위주의 시대의 훈육 중심 학교 문화로 돌아가는 것은 선진국이 된 대한민국 교육에 맞지 않다. 질 높은 공교육이 유일한 해법이며 종합 대책을 정교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교육감 선거 결과 17명 중 8명의 보수 교육감이 선출되면서 지역별로 교육정책 노선이 나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조 교육감은 지난 13일 차기 시·도교육감협의회장으로 선출됐다. 이 자리를 놓고 보수 성향의 임태희 경기교육감과 경쟁했는데 무기명 투표 결과 조 교육감이 이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조 교육감은 17명을 대표해 다음달 출범할 예정인 국가교육위원회 당연직 위원으로 참여한다. 이 위원회는 학제, 대학입학정책 등을 비롯한 10년 단위 국가교육발전계획, 2028학년도 대입제도 개편 방안 등을 다루게 된다.

그는 새 정부가 공약으로 내건 대입 정시확대안에 대해 “17개 시·도 교육감이 모두 반대하고 있다”며 “지방재정교육교부금 일부를 대학에 이전하는 방안도 대다수 교육감이 부정적인 것 같다. 협력할 부분은 하되, 다양함은 드러내는 방식으로 운영하려고 한다”고 했다.

조 교육감은 3기 출범 준비위원회인 공존교육전환위원회를 꾸렸다. 한국교육개발원장을 지낸 반상진 전북대 교수가 위원장을 맡고 교육전문가와 교원, 공무원, 시민 등 13명이 참여한다. 그는 “시급한 현안은 코로나19로 학생들이 어떤 피해를 겪었는지 살피고 대처하는 일”이라며 “코로나19 시기 학습중간층의 붕괴는 우리 교육의 발목을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 교육감은 선거에서 경쟁한 조전혁·박선영·조영달 후보 등과도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경쟁 후보들과 소통하는 미래 교육 원탁회의를 열어 이들이 비판적으로 던진 화두를 면밀히 살피겠다”며 “박 후보가 공약으로 제시한 돌봄공사 같은 것은 검토해볼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최만수 기자 bebo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