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겸 배우 이지은(아이유)이 '브로커'를 통해 첫 욕설 연기를 선보인 소감을 밝혔다.

31일 서울 CGV 용산아이파크몰에서 열린 '브로커' 언론배급시사회 및 기자간담회에는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과 배우 송강호, 강동원, 이지은, 이주영이 참석했다.

'브로커'를 통해 상업영화 데뷔를 한 이지은은 사연과 속내를 드러내지 않는 미혼모 소영 역을 연기해 다층적인 캐릭터를 완성해냈다.

이지은은 극 중 차진 욕설 연기를 해 송강호, 강동원을 놀라게 했다. 그는 "감독님이 일본 분이셔서 대본상 한국 욕과는 조금 다르더라. 제가 느끼기엔 일본식 욕이라고 느껴져서 한국식으로 해도 되겠냐고 여쭤봤다. 얼마든지 자유롭게 하라고 하셔서 고민을 많이 하고 한국의 대표적인 욕 위주로 대사를 꾸려봤다"고 설명했다.

이어 "제가 어디 활동하면서 직접적으로 욕을 하는 연기는 처음이어서 사실 집에서 연습도 많이 하고, 촬영 전에 긴장을 많이 했다. 다행히 상대 배우들도 화가 나게 연기를 잘 맞춰주셔서 예상했던 것보다 짧은 테이크로 마무리했던 기억이다"라고 말했다.
'브로커' 이지은 "한국의 대표적인 욕으로 대사 꾸려봤죠"
송강호는 "이지은씨는 '나의 아저씨'든 많은 드라마에서 훌륭한 연기를 늘 봐왔다. 뛰어난 배우라는 걸 알고 있었지만 그렇게까지 살벌하게 잘할 줄은 몰랐다"고 칭찬했다.

그러면서 "제가 좀 더 좋아하는 장면은 욕설 다음이다. 아기를 팔지 못한 후 봉고차에 탔는데 상현과 동수는 어쩔 줄 몰라 하는데 소영이 앞자리를 팍 찬다. 그건 이지은의 즉흥 연기였다. 저희 둘은 정말 놀랐다. 리액션이 저절로 나왔다. 제가 너무 좋아하는 신이었다"고 덧붙였다.

'브로커'는 베이비 박스에 버려진 아기를 통해 만나게 된 서로 다른 사람들이 점차 가족이 되는 과정을 그린 영화다. 고레에다 감독이 직접 각본을 쓰고 연출했으며, 국내 영화사 집이 제작하고 CJ ENM이 투자·배급했다. 오는 6월 8일 개봉.


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