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궁훈 대표. 카카오 제공
남궁훈 대표. 카카오 제공
남궁훈 카카오 대표가 자신이 보유 중인 카카오게임즈 주식에 관해 "현재로선 매각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6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글로벌 사업 계획과 상생안을 발표했다.

발표 후 질의응답에서 카카오게임즈 주식 매각 계획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남궁 대표는 "카카오게임즈 주주 입장에선 제가 (카카오게임즈)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것을 선호할 것이고, 카카오 주주 입장에선 이해상충 이슈의 우려가 있을 수 있다"며 "이 부분은 사외 이사님들이나 공동체 의견에 따를 예정이고, 현재로선 지분 매각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지난해까지 카카오게임즈 각자 대표를 맡았던 남궁 대표는 현재 카카오게임즈 주식 240만9300주(3.07%)를 보유하고 있다. 5일 종가 기준 지분가치는 약 1900억원이다.

남궁 대표는 "이해상충 이슈에 대해선 제가 카카오게임즈와 관련한 의사결정에서 빠지는 것으로 내부 정리를 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카카오의 '문어발식 확장' 지적에 대해선 연말까지 계열사 30~40개를 통폐합해 100개 안팎으로 줄인다는 계획을 공개했다.

김성수 카카오 공동체얼라인먼트센터(CAC) 공동 센터장은 이날 "계열사 숫자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는 질문에 대해 "작년 말 기준 계열사 134개 중 80여개사가 콘텐츠 제작 파트너로 웹툰, 웹소설, 게임 등 콘텐츠의 글로벌 확대를 위해 인수한 회사가 대부분"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계열사 간 시너지 확대와 경영 효율화를 위해 계열사 통합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성수 CAC 센터장. 카카오 제공
김성수 CAC 센터장. 카카오 제공
그는 "자회사 인수와 계열사간 통폐합은 CAC가 가이드라인을 갖고 운영 비효율, 골목상권 침해 논란, 핵심사업과 관계가 적은 계열사를 계속 정리하고 있다"며 "스마트호출이나 꽃, 간식, 샐러드 배달 등 사업은 지난해 철수했고 헤어샵 중개 서비스 등은 지분 정리를 추진 중인데 투자자 등을 고려해야 해서 시간이 좀 더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자회사의 '쪼개기 상장' 논란에 대해서도 김 센터장은 "카카오는 매출 기여도가 높은 사업을 나중에 분사한 것이 아니라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처럼 사업 초기 별도 법인으로 설립하거나 카카오게임즈, 카카오엔터테인먼트처럼 외부에서 인수해 투자 자금 유치, 서비스 확장 등을 통해 현재 규모로 성장시켰다"며 "최근 논란이 되는 분할 상장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단언했다. 그는 "본사에서 잘 운영하고 있는 사업의 물적분할 계획은 없다"며 "기업가치 극대화에 알맞은 사업구조를 통해 주주가치를 극대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