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실 칼럼] 김건희 여사의 패션 이미지메이킹-후드티. 치마바지, 슬리퍼
후드티 &청치마바지 어디서 봤더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아내 김건희 코바나컨텐츠 대표가 최근 집앞에 후드티에 슬리퍼를 착용하고 나온 모습이 언론에 공개된 가운데, 김 대표가 이전에도 같은 옷을 입은 모습들을 언론들이 보도하고 있다.김 대표 팬카페 ‘건사랑’을 보면 지난번 공개된 김씨의 사진과 관련 사진 속 자주색 후드티가 지난 극동방송 이사장 김장환 목사를 만났을 때 입었던 옷과 같아 보인다는 글이 많다. 당시 공개된 사진을 보면 김 대표는 이때도 자주색 후드티를 입었다. 여기에 김 대표는 짙은 회색 재킷을 걸쳤고, 머리엔 보라색 스카프를 두른 채 동그란 테 모양의 안경을 썼다.
품절 대란을 일으킨 흰색 슬리퍼

김 대표의 돌려입기 패션은 후드티 뿐만이 아니었다. ‘품절 대란을 부른 김 대표의 3만원대 흰색 슬리퍼도 마찬가지다. 지난번 윤 당선인은 트위터를 통해 김 대표가 반려견 토리를 데리고 늦은 밤 산책하는 모습을 공개했는데, 이때 공개된 사진에서도 김 대표는 흰색 슬리퍼를 신고 있었다. 또 김 목사를 만난 당시 입은 회색 재킷은 김 대표가 지난달 4일 대통령선거 사전투표를 할 때 입은 옷과 색감, 모양, 재질 등이 거의 같다. 지난 1월에도 김 대표는 프로필 사진 촬영 때 수년 전 언론 인터뷰 때 입은 베이지색 재킷을 입었다.
영부인의 패션스타일과 이미지

한 국가 대통령의 배우자는 해당 국가의 여성들을 대표하는 유일한 지위와 역할을 수행한다. 뿐만 아니라, 당대 여성의 이미지를 상징하는 대표적 인물이라고도 할 수 있다. 또한 영부인들은 사회지도층의 여성으로서 대중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기 때문에 대내적, 대외적인 활동뿐만 아니라 패션스타일로도 대중에게 그 이미지를 전달하고 있다. 그런만큼 영부인의 패션스타일과 이미지의 영향력은 시대의 흐름에 따른 대중의 관심과 함께 점점 커지고 있다. 영부인 연구는 1970년대에 시작되어 1990년대 초 힐러리 클린턴의 등장으로 활성화 됐다.
친환경을 지향하며 재활용 패션을 선보인 미국의 퍼스트레이디 질 바이든 여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영부인 질 바이든 여사는 재활용 패션으로 화제를 일으켰고 재활용 패션의 이유가 친환경을 지향하는 도쿄올림픽 기조에 발맞추기 위함이라는 해석이 나오면서 주목을 받았다. 도쿄에 도착했을 당시의 붉은색 드레스는 지난달 코로나19 백신 접종소 방문 때 입었던 의상이다. 일본 총리 주최 만찬 때의 꽃무늬 원피스, 올림픽 개막식 때의 검은 물방울 무늬 원피스, 도쿄 경기 때의 팀재킷 아래 흰색 드레스 등도 전부 지난달 영국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착용했던 복장을 재활용했다. 도쿄올림픽 당시 머무는 동안 단 한 차례를 제외하고는 과거에 입었던 옷을 재활용하는 검소함을 보였다. 기존의 패션 관례를 깬 것이라고 평가했다.
패션의 아이콘이 된 영부인들

패션의 아이콘하면 떠오르는 영부인들이 있다. 대표적으로 간결하지만 품위있고 전통적이면서도 새로운 패션시도를 했던 재클린 케네디여사의 패션이 대표적이다. 미국의 중저가 브랜드의 옷을 때와 장소에 맞게 멋스럽게 소화하며 부상했던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부인 미셸 여사의 패션스타일도 재클린 스타일의 패션에 영향을 적지 않게 받았다는 분석들이 많다. 공개석상마다 크리스털과 시스루 디자인이 돋보이는 은색 '샤넬' 드레스 등 고가의 명품 의상을 입고 나타나 이슈를 만든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모델출신 아내 멜라니아 여사는 퍼스트레이디로서의 패션은 지나치게 화려했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김건희여사의 커리어우먼 스타일

비공식적인 자리에서는 자유롭고 공식적인 자리에서는 귀걸이 같은 액세서리 없이 블랙과 화이트 그리고 베이지 등 무채색 바지 정장과 낮은 구두를 선호하는 김건희여사의 스타일은 군더더기가 없이 모던하다. 포인트를 줄때는 넥웨어 아이템으로 스카프를 셔츠카라 위에 매어 엣지를 더하는 스타일을 표현한다. 평상시 헤어는 자유롭게 앞머리와 옆머리를 내리고 하나로 묶는 것을 선호하지만 공식석상에서는 이마를 드러내는 재키스타일의 볼륨단발 스타일로 이미지변화를 시도했다. 20대 대통령 사전투표에서는 국민의 힘당색인 붉은색을 스카프와 양말로 튀지않게 연출하면서 예술가로서의 차별화 된 패션센스를 보여주고 있다.
바람직한 영부인의 패션을 통한 이미지정치는

우리나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유일한 지위와 역할을 수행하는 영부인의 패션을 통한 이미지정치는 매우 중요하다. 이미지는 국가의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국가 상황을 제대로 고려한 상황에서 시대적인 흐름을 제대로 읽고 TPO에 맞게 과하지 않게 적절하게 표현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야지만 국민들의 마음이 한 방향으로 향하고 제대로 움직일수 있기 때문이다. 김건희여사의 향후 영부인으로서의 패션을 통한 이미지행보가 더욱 기대되는 이유다.

<한경닷컴 The Lifeist> 퍼스널이미지브랜딩LAB & PSPA 박영실박사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