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찾아 가덕 신공항·엑스포 거론하며 "대선공약 지키겠다"
봉하마을 찾아 노무현 정신 강조…다음 주는 대전서 비대위
민주 지도부, '현장 비대위' 가동…지방선거 대비 본격화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4일 부산을 찾아 민생과 개혁을 강조했다.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역 현안에 대한 관심을 드러내며 지역 민심을 잡기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윤호중·박지현 공동 비대위원장과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부산시당 민주 홀에서 비대위 회의를 열고 가덕 신공항 개항과 부산 엑스포 유치 등 민생문제 해결 방안을 논의했다.

국회를 떠나 지역으로 찾아가 열리는 '현장 비대위'는 지난달 16일 광주에 이어 두 번째다.

당시 광주 방문이 대선 패배에 사죄하는 콘셉트였다면, 이번에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역 현안을 중점적으로 다뤘다.

윤 위원장은 "대선에서 부산시민 여러분께 드린 약속을 반드시 지키겠다"며 신공항과 부산 엑스포 외에도 해운 재건 5개년 계획, 블록체인 특구 활성화, 부·울·경 수소 산업벨트 등 공약 보따리를 풀었다.

윤 위원장은 "정부가 교체돼도 원내 제1당으로서 부산과의 약속을 책임지고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다음 주에는 대전으로 내려가는 등 매주 현장 비대위를 열어 각 지역의 민심을 다질 계획이다.

비대위 체제가 지난 1일 당 중앙위에서 인준을 받은 데다 원내대표까지 선출되는 등 지도부를 둘러싼 논란을 덜어낸 만큼 본격적인 지방선거 대비 행보에 나선 것으로도 풀이된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정신도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비대위 회의에서 "선거에서 다양한 목소리를 반영되게 하는 방식으로 제도를 개선하는 것은 노 전 대통령의 정신이기도 하다"며 "아쉽게도 정치교체나 혁신은 한 발도 떼지 못하고 있는데 마지막까지 국민의힘을 설득하는 것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윤 위원장은 "오늘 이 자리에 계신 모든 분이 김대중과 노무현이고 문재인이고, 험지 중 험지이던 부산이 지역통합의 거점이 되고 있다"며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세 분이 온몸으로 키워냈던 국민 통합의 묘목이 단단하게 뿌리 내린 결과"라고 말했다.

민주당 비대위는 또 강원·경북 산불 피해극복을 돕는 차원에서 박 위원장을 필두로 하는 특위를 구성해 지원 방안을 논의하기로 의결했다.

지도부는 오후에는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찾아 노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다.

노 전 대통령이 내건 지역주의 타파와 민주주의 정신을 강조하며 부울경 지역의 지지층 결집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