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국민의힘 의원. / 사진=연합뉴스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 / 사진=연합뉴스
오는 6월 지방선거에서 대구시장에 출마하는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은 28일 '공천 페널티'와 관련해 당 최고위원회와 공천관리위원회에 의견서를 제출했다.

이날 홍 의원은 지방선거 공천 규정 관련 의견서를 통해 먼저 "지난 21일 최고위원회의 의결사항은 공정과 정의에 반하기에 전면 철회돼야 한다"고 밝혔다.

홍 의원은 "무엇보다 심판이 선수로 뛰기 위해 전례에도 없는 규정을 정한 것은 부당하다. 이해당사자가 주도해서 표결에 참여한 것은 법률상 당연 원인 무효 사유"라며 "이번 공천 규정 신설을 주도한 특정 최고위원은 아침에 본인의 출마를 선언하고 그 직후 최고위원회에 참석해 자신에게 유리한 규정을 요구해 관철했다"고 최근 대구시장 출마 뜻을 밝힌 김재원 최고위원을 겨냥했다.

홍 의원은 이어 "무소속 페널티 문제도 지난해 8월 20대 총선 무소속 출마자의 복당 절차를 마무리하면서 대사면이 이루어진 셈"이라며 "탄핵 사태로 인해 우리 당의 주요 인사들의 탈당과 복당이 복잡하게 얽혀 있음에도 특정한 기간의 극히 일부만을 대상으로 콕 찍어 페널티를 부과하는 것은 지극히 부당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난 기간 당내 화합과 통합을 이루고 합당 합의를 통해 이번 대선에서 승리할 수 있었다. 대통령 당선인도 국민통합을 내세우는 시점에서 또 다른 편 가르기식 행태는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며 "무소속 페널티 조항은 공정과 형평에 심각하게 위배되고 당의 화합과 민주적 원칙을 훼손하는 것이다. 특정 인사의 출마 자체를 봉쇄하려는 불순한 의도에서 나온 것으로 정의에 반하는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 / 사진=연합뉴스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 / 사진=연합뉴스
홍 의원은 페널티 조항은 당헌·당규에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을 들며 전례가 없는 처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우리 당헌·당규에는 후보 가산점 규정은 있어도 페널티 조항은 없다. 설령 페널티를 주려면 교체 지수가 높거나 연임을 제한하기 위해 현역 단체장에게 줘야 하며 도전자에게 페널티를 주는 사례는 단 한 번도 적용한 적이 없다"며 "당헌·당규는 '복수 신청자 중 1인의 경쟁력이 월등한 경우'에 단수 추천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통상 1위와 2위의 격차가 10% 정도 벌어지면 단수 추천을 하는데 이를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또한 현직 단체장의 교체지수 격차가 2배 이상이 되면 이는 반드시 교체하고 컷오프를 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최고위원은 즉각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홍 의원은 "당 최고위원에서 즉각 사퇴해 더 이상 당무와 선거 공천 규정 논의에는 참여하지 않는 것이 당헌 정신에도 부합되고 정치 상식에도 맞다"며 "이번 지방선거에 출마할 당협위원장은 4월 1일 시한으로 일괄 사퇴하도록 하고 있는데도, 당무의 최고 권한을 가진 최고위원이 출마 선언 후에도 그 직을 사퇴하지 않고 경선 규정에 개입하는 것은 협잡 정치이고 후안무치한 행위"라고 했다.

홍 의원은 "지방선거 경선의 공정한 경쟁을 보장해달라. 저는 무소속과 현역 의원 페널티 규정이 모두 해당해 무려 25%의 감점을 받게 되는데, 이렇게 손발과 입을 다 묶어 놓고 어떻게 공정한 경선을 할 수 있겠냐"며 "제가 무슨 잘못이 있다고 벌을 받으면서까지 경선해야 하는지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복당 때문에 1년 4개월 동안 고통받은 제게 또다시 이런 페널티를 물리려는 것은 너무나 가혹한 처사이고 정치적 도의에도 맞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이제 중앙정치에서 비켜나 고향 대구의 리빌딩과 미래번영을 위해 시정(市政)에 집중하고자 하는 저의 뜻을 받아 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 / 사진=뉴스1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 / 사진=뉴스1
앞서 국민의힘 최고위원회는 지난 21일 지방선거 공천과 관련해 현역 의원이 신청할 경우 심사 과정에서 10%, 5년 이내 무소속으로 출마한 경력이 있는 경우 15% 각각 감점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이후 홍 의원은 재차 해당 결정이 부당하다며 연일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준석 대표는 홍 의원의 반발을 두고 지난 27일 MBN '정운갑의 집중분석'과 인터뷰에서 "경선은 사실 복합적 평가다. 당원과 국민은 예를 들어 어떤 분이 탈당했으면 탈당 이력도 알고 있고, 현역 의원이 출마했으면 이를 또 안 좋게 보신 시각도 있을 것인데, 그걸 다 합쳐서 경선의 표로 평가하는 것"이라면서 가산 및 감산점 규정에 반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그는 "이 규정(페널티)이 최고위원회에서 얘기가 나왔던 이유는 다수결로 이제 논의하자는 취지였는데, 공관위에서 만약 이에 대해 재검토를 요청한다면 저는 다시 표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대표는 페널티 규정을 당 대표가 주도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김 최고위원을 향해선 지난 24일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 인터뷰를 통해 "앞으로 경선이나 공천 과정에 있어서 본인의 인지도 상승 등을 위해 당 대표를 물고 늘어진다면 제가 끝까지 물고 늘어져서 그 이상의 피해를 줄 것"이라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김 최고위원은 홍 의원·이 대표와 마찰이 빚어지고 있는 상황과 관련해 28일 YTN 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과 인터뷰에서 "스스로 정리해야 할 상황"이라며 "일단락됐다고 생각한다"고 말을 아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