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원내수석에 친문 진성준·이재명 캠프 출신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수석부대표에 재선 진성준(서울 강서을), 박찬대(인천 연수갑) 의원이 선임됐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원내 운영 수석으로 진 의원을, 정책수석으로 박 의원을 각각 선임했다고 발표했다.

진 의원은 2017∼2018년 청와대에서 정무기획비서관으로 일해 친문 의원으로 분류된다.

다만 지난해 경선에서 을지로위원회 위원장이라는 이유로 '중립'을 지키는 등 계파색은 다소 덜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2018∼2019년 서울시 정무부시장을 지내 박 원내대표와는 옛 박원순계 출신으로 묶이기도 한다.

을지로위원회 위원장을 지냈다는 점도 공통점이다.

지난해 4·7 재보선 패배 이후 민주당이 부동산 세제 완화를 추진하자 가장 앞장서서 반대하는 등 강경 개혁 성향으로도 평가받는다.

박 원내대표는 "협상에서 전략통으로서의 역량을 발휘해주실 것"이라며 "특정 계파에 속하지 않아 두루 소통하며 원내 운영에 헌신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민주 원내수석에 친문 진성준·이재명 캠프 출신 박찬대
공인회계사 출신인 박 의원은 인천 지역에서 시민운동을 하다가 2014년 정계에 입문했다.

지난해 경선에서 이재명 전 경기지사 캠프 수석대변인을 맡았고, 본선에서도 선대위 수석대변인을 맡았다.

후보 비서실장 출신인 박 원내대표와는 '신 이재명계'로 묶이는 셈이다.

박 원내대표는 "전문성과 소통 역량을 바탕으로 개혁과제와 민생 입법을 국민과 발맞춰 추진하고 여야 의원들과 원활히 소통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