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영 방송 RTVE "함부로 슬픔을 소비하지 않는 작품" 호평
스페인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삶 다룬 만화 '풀' 출간
(서울=연합누스) 왕길환 기자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옥선 할머니의 증언을 토대로 그 일생을 그린 흑백 만화 '풀'(작가 김금숙)이 최근 스페인어(Hierba)로 출간됐다.
스페인어책에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한국인 위안부의 가슴 아픈 증언'이라는 소제목이 붙었다.
재외동포재단 스페인 마드리드 통신원인 정누리 씨는 16일 "출판사 레이블은 이 책을 펴내면서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아시아인 위안부에 관한 이야기'로, 꼭 읽어야 할, 우리가 끝까지 싸워야 할 이야기를 그린 그래픽 노블(만화와 소설의 중간 형식의 장르)이라고 소개했다"고 말했다.
정 씨는 스페인 공영방송 'RTVE'의 이 책에 대한 반응도 전했다.
이 방송은 "다소 무거울 수 있는 이야기지만 책 속에는 자연의 아름다운 이미지들이 가득하다는 사실에 놀랐다"고 보도했다.
이어 "처음에 가장 걱정했던 것 중 하나가 폭력을 표현하는 방법이었다. 강간이나 학살 장면을 조잡하게 그린다면 그 비인간적인 행위의 잔혹성이 피해자들을 더 괴롭힐 것으로 생각했다"라는 작가의 말을 전하고는 "함부로 슬픔을 소비하지 않는 작품"이라고 호평했다.
정 씨는 한국의 슬픈 역사이자 그 진실을 알리기 위해 싸우는 현재의 이야기라는 점에서 이번 스페인어 출간의 의미가 깊다고 평가했다.
레이블은 한국전쟁으로 인한 이산가족 이야기를 다룬 김금숙 작가의 '기다림'도 곧 번역 출간할 계획이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 '2016 스토리 투 웹툰 지원 사업'에 선정돼 탄생한 '풀'은 만화계의 오스카상이라고 불리는 미국의 '하비상'을 수상했다. 영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등 총 12개 언어로 번역돼 출간됐다.
ghwang@yna.co.kr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