톱6 기자간담회…새 예능 '유명가수전'·전국투어 등 본격 활동 예정
'싱어게인2' 우승 김기태 "콤플렉스였던 목소리, 자신감 생겼죠"
"허스키한 목소리가 콤플렉스였는데 '싱어게인2'를 통해 이런 목소리로도 섬세한 감정을 전달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됐어요.

"
JTBC 음악 오디션 '싱어게인2- 무명가수전'(이하 '싱어게인2') 우승자 김기태가 15일 온라인으로 열린 톱(TOP)6 기자간담회에서 프로그램 출연 소감을 밝혔다.

특유의 허스키한 음색으로 시청자들에게 사랑받았던 그는 "제 음악이 굉장히 호불호가 갈릴 것이라고 단정 지어 생각했고, 제가 부르고 싶은 노래들과는 잘 안 어울린다고 생각해왔다"면서 "이 프로그램을 통해 '나도 섬세한 노래를 해도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또 "저희가 여태까지 노래를 해왔지만, 계속해도 되는 건가 자신을 의심하는 경우가 많았다"며 "그런데 '자신을 믿어라', '음악 너무 좋다', '잘한다'라는 이야기를 들으면서 자존심과 자존감을 높일 수 있었다"고 했다.

이날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톱6는 김기태의 이야기에 고개를 끄덕이며 프로그램 출연 이후 많은 변화를 겪게 됐다고 입을 모았다.

'싱어게인2' 우승 김기태 "콤플렉스였던 목소리, 자신감 생겼죠"
3위를 차지한 윤성은 "파이널 무대 진출도 상상을 못했는데, 사전 문자투표도 점수가 낮아서 톱3에 들 거라는 기대도 없었다"면서 "팬분들이 많이 생겨서 너무나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며 웃었다.

자신을 '거제도의 명물'이라고 소개한 이주혁은 "그전까지는 첫 소절부터 청중을 사로잡아야 한다는 강박에 음색에 신경을 많이 썼는데 '라일락이 질 때' 무대를 통해서 진정성이 가진 힘을 알게 됐다"고 답했다.

오디션 과정에서 '보컬 타짜'란 별명을 얻은 박현규는 "그동안은 노래를 잘하려고만 했는데, 심사평을 듣고 결국 노래는 전달이고 표현하고자 하는 것이 듣는 사람에게 가 닿아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말했다.

'도심 속의 히피' 신유미는 "'그건 너'라는 무대를 통해 좀 더 대중들에게 다가가는 무대를 해야겠다는 마음을 처음으로 갖게 됐다"면서 "나 혼자서만 좋은 음악이 아닌, 많은 분이 함께 좋아해 주실 수 있는 음악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다"고 밝혔다.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으로는 번호가 아닌 자신의 이름을 찾게 되는 '명명식'을 꼽았다.

김기태는 "번호를 내려놓고 제 이름이 나올 때, 가장 감동적이고 벅찼다"고 돌아봤다.

박현규는 "제 이름을 밝히기 위해 '싱어게인2'에 출연했는데, 그 상황이 저에게 벌어지다니 정말 감동적이었다"면서 "함께 서 있는 톱10을 볼 때는 '우리가 여기까지 왔다'는 생각에 가슴이 벅차올랐다"고 말했다.

'싱어게인2' 우승 김기태 "콤플렉스였던 목소리, 자신감 생겼죠"
'싱어게인2'는 마지막까지 좀처럼 결과를 예측하기 어려운 대결 양상을 보이며 화제를 모았다.

그중에서도 가장 드라마틱한 성장 서사를 보여준 참가자로는 김소연이 꼽힌다.

추가 합격, 패자부활전 등 우여곡절 끝에 준우승 자리에 오른 그는 "마음을 비우고 (경연에) 임한 게 도움이 됐다"면서 "끝까지 포기하지 않았던 이유는 제가 성장해나가는 모습이 좋았기 때문인 것 같다"고 설명했다.

가장 힘이 됐던 반응으로는 '내향인들의 영웅'이라는 댓글을 언급하면서 "내가 열심히 잘하고 있구나, 더 열심히 해야지 하며 힘을 낼 수 있었다"고 했다.

'싱어게인'을 통해 무명가수에서 유명가수로 거듭난 톱6는 앞으로 JTBC 새 예능 '유명가수전- 배틀어게인'과 톱10 전국투어 콘서트, 오리지널사운드트랙(OST) 참여, 광고, 앨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김기태는 "앞으로 활동하며 더 좋은 모습을 보여드리겠다.

기대하셔도 좋다"며 많은 관심을 당부했다.

'싱어게인2' 우승 김기태 "콤플렉스였던 목소리, 자신감 생겼죠"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