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현역시절 거친 반칙으로 한국 쇼트트랙 선수들과 마찰이 잦았던 중국의 전 쇼트트랙 국가대표 왕멍(38)이 중국중앙(CC)TV의 해설자로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현장에 나서서도 한국팀을 조롱했다.

문제의 소지가 있는 해설 태도를 보이는데도, 오히려 중국 현지에서는 왕멍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 5일 중국 베이징 캐피털 실내 경기장에서 열린 대회 쇼트트랙 혼성계주 2000m 경기를 중계하던 왕멍은 준준결승에서 한국팀의 박장혁이 두 번째 릴레이에서 두 바퀴를 남겨두고 넘어진 걸 확인한 뒤 웃음을 짓고 “떨어지는 건 어쩔 수 없다”, “잘 넘어졌다”는 말로 조롱했다.

과거 중국 쇼트트랙 선수들의 매너없는 행동에 대한 비판을 의식했는지 왕멍은 “이건 우리(중국)와 상관 없다”며 “이제 누구 탓을 하려고 하냐”라고 비웃기도 했다.

쇼트트랙 혼성계주 2000m 준준결승 경기에서 중국, 폴란드, 이탈리아와 경쟁한 한국팀(최민정·이유빈·황대헌·박장혁)은 2분48초308로 조 3위를 기록했지만, 각조 3위 중 가장 낮은 기록으로 준결승 진출에 실패했다.

한국 팀에 대한 조롱 외에도 왕멍은 쇼트트랙 경기 해설자로서 낙제점을 받을 만한 장면을 여럿 만들어내고 있다. 경기 상황에 대해 설명하지 않고 환호성만 지르는 모습을 보이는가 하면, 혼성 계주 2000m에서 중국이 결승선을 통과하자 “내 눈이 정확하다. 다시보기를 할 필요도 없다. 중국이 이겼다”고 말하는 등 전문성이 떨어지는 해설을 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 같은 해설에 대한 중국 현지의 평가는 후하다. 중국 시나닷컴은 “이번 올림픽 최고 스타는 선수가 아니라 왕멍”이라고 치켜세우기도 했다.

왕멍은 역대 동계올림픽에서 4개의 금메달을 땄지만, 인성에 대한 논란도 많았다.

자국 내에서는 감독 폭행 사건에 연루돼 국가대표에서 제명된 바 있다.

경기에서는 진선유(34), 박승희(30) 등 한국 선수을 상대로 유독 거친 몸싸움을 일삼아 논란이 되기도 했다.

한경우 한경닷컴 기자 ca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