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 Image
출처=Getty Image
"세계적인 자동차 브랜드를 거느린 나라에서 이렇게 반(反)자동차적인 정부가 있다는 건 역설적이지 않나요?"

미국 완성차 제조업체 포드 프랑스지사의 한 임원이 18일(현지시간) 반문했다. 오는 3월부터 프랑스 자동차 업체들이 광고에 기후변화와 관련된 경고문을 의무적으로 부착해야 하는 데 대한 비판이다. 프랑스는 르노를 비롯해 푸조, 시트로엥(스텔란티스로 합병) 등 자동차 브랜드를 보유한 국가다.

이들 자동차 업체들은 앞으로 '짧은 여정은 걷거나 자전거를 타세요' '카풀을 선택하세요' '매일 대중교통을 이용하세요' 등과 같은 광고 문구를 의무적으로 넣어야 한다. 지난해 통과된 이후 오는 3월부터 발효되는 기후환경법안에 따른 조치다.

포드 프랑스지사의 해당 임원은 "내연기관 자동차를 적대시하는 이 법안은 권력을 쥔 정치인과 파리 외곽 거주자의 '사회적 괴리감'이 드러난 법안"이라면서 "파리에 사는 시민이야 대체 교통수단이 널렸지만, 프랑스의 시골지역 주민들은 무엇을 타고 다녀야 하는가"라고 지적했다. 프랑스 자동차 소비자 협회 관계자도 "운전자를 낙인찍는 법안"이라며 반발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자동차 업계와 소비자들의 반발 움직임에 대해 "2018년 11월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의 유류세 인상 시도로 촉발된 '노란 조끼(gilets jaunes)' 반정부 시위가 연상된다"고 전했다. 마크롱 행정부는 당시 시위 확산세에 놀라 결국 유류세 인상 방안을 폐기했다.

김리안 기자 kn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