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제발 아빠를 살려주세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악화에 따른 병상 부족 문제가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일반 병상에서 대기 중인 코로나19 중증환자의 자녀가 치료 병상 확충을 촉구하고 나섰다.

박 모 씨는 22일 한경닷컴에 "저는 서울 모 병원에서 대기 중인 코로나19 중증환자의 딸"이라며 "현재 아버지는 지난주부터 산소호흡기에 의존한 채 중환자 병상이 없어 치료를 받지 못하고 대기 중에 있다"고 제보해 왔다.

박 씨 제보에 따르면 박 씨의 부친은 지난 14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서울 은평구에 위치한 한 생활치료센터로 이송된 이후 지난 17일부터 상태가 악화돼 타 병원으로 이송됐지만, 빈 병실이 없어 기다림이 시작됐다고 한다.

현재 박 씨의 부친은 자가 호흡이 불가능해 정확한 진단을 위한 CT 촬영도 어려운 상태다. 용변도 병상 위에서 해결해야 할 만큼 하루하루가 고비인데, 방역 당국의 이송 승인만 기다리고 있다는 게 박 씨의 호소다.

박 씨는 "상태는 점점 악화되고 있는데 병원에서는 더 이상 아무것도 할 수 있는 게 없고 정부에서 이송 명령이 나야만 큰 병원으로 이송이 가능하다고 한다"며 "이제 폐 기능이 상실되고 몸에 산소가 형성되지 않는 등 상상하기도 싫은 상황이 되고 말았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그는 "병원의 탓도 의료진의 탓도 누굴 탓하는 게 아니고, 지금의 상황이 너무 원통하고 원망스럽다"며 "국가가 힘을 집중하면 이 정도는 할 수 있지 않나. 전셋집이라도 빼서 치료에 필요한 경비를 충당할 테니 제발 아빠를 살려달라"고 했다.

이어 "병실은 좀 더 빨리 늘리고, 장비는 좀 더 많이 구입하면 안 되겠나. 정치도 선거도 부동산도 다 멈추고 지금은 이곳에 집중해주면 더 많은 생명을 구할 수 있다"며 "지금 국가는 없고 국민들은 각자도생이다. 누구는 '일단 병원에 들어가야 치료받을 수 있다'면서 증상이 의심되면 절대 검사나 관할 구청에 연락하지 말고 스스로 구급차를 타고 응급실부터 가라고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가에 중요한 일을 하는 분들이 있다면 하루라도 빨리 서둘러 주길 부탁한다"며 "국가는 국민의 생명을 보호할 의무가 있다는 말 따위는 하고 싶지도 않다. 그냥 하루라도 빨리 진료와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한편 정부가 이날 발표한 '병상 확보 계획'에 따르면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코로나19 상황 악화와 위중증 환자 증가에 따른 병상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년 1월까지 중증·준중증병상 1578병상, 중등증병상 5366병상 등 총 6944병상을 확충한다. 이로써 내년 1월에는 2만4702개의 코로나19 병상이 확보될 것으로 예상된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