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다시 '조 맨친' 허들에 걸린 바이든표 인프라 예산
조 맨친 민주당 상원의원(사진)이 조 바이든 대통령의 1조7500만달러 인적 인프라(사회복지) 예산안에 대해 "경제와 국가부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며 유보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로써 신속하게 의회에서 이 예산안을 통과시키려는 백악관과 민주당 지도부의 계획이 차질을 빚게 됐다.

민주당과 공화당이 50석씩 나눠갖고 있는 상원에서 통과되려면 최소한 과반을 확보해야 하는데 그러려면 맨친 의원 등 민주당 중도파 의원들의 동의가 필수적이다.

블룸버그통신은 1일(현지시간) 맨친 의원이 이날 기자회견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수정 예산안을 지지하는 지 여부에 대해 함구했다고 보도했다.

맨친 의원은 바이든 대통령의 1조7500만달러의 예산에 대해 "이 예산이 인플레이션과 정부 부채를 가중시킬 수 있어 완벽한 분석을 원한다"고 우려했다. 이어 "지난 3개월 간 아무도 관심을 가지지 않거나 얘기하지 않는 29조달러의 국가부채를 무책임하게 늘리는 것에 대해 직설적으로 얘기해왔으며 역대급 인플레이션으로 고통받는 미국 가족들을 해칠 위험이 있는 이 패키지를 지지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여야 간 합의를 이룬 1조2000억달러 규모의 초당적 인프라 법안을 민주당 진보파 의원들이 통과시키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척 슈머 상원 원내대표는 "사회복지 예산안은 미국 국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일 뿐이지 각종 비용을 늘리지는 않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낸시 펠로시 하원 의장도 "장기적인 물가상승 압력이 완화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28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출국 전 당초 3조5000억달러였던 사회복지 예산안 규모를 1조7500억달러 줄이는 수정안을 제시했다. 당시 맨친 의원 등 중도파 의원들의 의견을 대폭 반영했다는 평가가 많았고 오히려 진보파 의원들이 불만이 많을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맨친 의원이 유보적인 입장을 취해 인프라 법안의 신속한 통과는 힘들어졌다는 전망이 나온다. 맨친 의원과 민주당 내 중도파로 분류되는 커스틴 시네마 상원 의원은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고 있다.

워싱턴=정인설 특파원 surisur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