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간통신사업자인 KT의 시스템 오류로 전국 인터넷 서비스가 한꺼번에 중단되는 ‘통신 대란’이 일어났다. 배달 플랫폼이 ‘먹통’이 돼 식당이 장사를 못 하고, 학교 원격수업이 끊기는 등 피해가 잇따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KT 등에 따르면 25일 오전 11시20분께 KT의 유·무선 통신 서비스가 지역에 따라 최대 1시간25분가량 중단·지연되는 장애가 발생했다. 통신 장애는 서울과 수도권은 물론 강원, 제주 등 전국 각 지역에서 일어났다.

식당 카페 병원 은행 증권사 약국 등의 전산시스템이 멈춰 시민들이 불편을 겪었다. 경기 광명시의 한 식당 점주는 “점심시간 카드 결제가 안 돼 손님 10여 명이 30분 넘게 기다렸다”며 “배달 앱도 멈춰 상당 시간 주문을 못 받았다”고 말했다. 미래에셋 KB 삼성 대신증권 등 증권사들도 홈트레이딩시스템(HTS) 등의 접속에 장애가 생겨 투자자들의 민원이 빗발쳤다. 장애는 낮 12시45분께 복구됐다. 비교적 짧은 시간의 장애였지만 발생 범위가 넓어 수백억원의 피해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KT는 통신망 장애 원인에 대해 “초기엔 디도스(DDoS) 공격 같은 해킹으로 추정했으나 확인 결과 라우팅 오류가 문제였다”고 밝혔다. 라우팅은 인터넷 네트워크에서 통신 데이터를 보낼 때 최적의 경로를 선택하는 과정이다. KT 내부 통신망 오류가 사고를 일으킨 것이다. 과기정통부와 경찰은 사이버 공격까지 가능성을 열어두고 사고 원인을 면밀히 조사하고 있다.

서민준/선한결 기자 morand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