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아산상 대상을 수상한 김우정 헤브론의료원장(왼쪽).
올해 아산상 대상을 수상한 김우정 헤브론의료원장(왼쪽).
김우정 헤브론의료원장(68)이 캄보디아에 처음 발을 내디딘 건 2006년이었다. 가톨릭대 의대를 졸업한 뒤 소아과 의원을 운영하던 그가 ‘편안한 삶’ 대신 ‘봉사하는 삶’으로 방향을 틀기로 마음먹은 때였다.

당시 캄보디아는 제대로 된 병원을 찾기 힘들 정도로 의료 인프라가 열악했다. 김 원장은 2007년 캄보디아 수도인 프놈펜 외곽 지역에 작은 가정집을 리모델링해 저소득 환자들을 무료로 진료해주는 ‘헤브론병원’을 설립했다. 헤브론은 히브리어로 ‘친구들의 마을’이란 뜻이다.

지난 15년 동안 헤브론병원에서 진료받은 환자는 44만여 명에 달한다. 이 중 2만여 명이 입원 치료를 받았다. 1만 건이 넘는 수술도 집도했다. 의료 사각지대에 있었던 환자들이 헤브론병원에서 새 생명을 얻었다.
권순영 대표
권순영 대표
아산사회복지재단은 이런 공로를 인정해 김 원장을 제33회 아산상 대상 수상자로 20일 선정했다. 아산상은 어려운 이웃을 위해 헌신한 개인 또는 단체를 격려하기 위해 1989년 제정됐다. 재단 관계자는 “김 원장은 캄보디아에서 전공의 수련 프로그램을 개설하는 등 의료 교육에도 힘써 캄보디아의 전반적인 의료 인프라 개선에 앞장섰다”고 말했다.
최영아 의사
최영아 의사
의료봉사상은 다일천사병원, 요셉의원 등에서 20여 년간 노숙인들을 무료 진료해준 최영아 서울시립서북병원 의사(51)에게 돌아갔다. 사회봉사상은 아프가니스탄 기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콩 재배와 가공산업 육성에 기여한 권순영 영양과교육인터내셔널 대표(74)가 받았다.

시상식은 다음달 25일 서울 풍납동 아산사회복지재단 아산홀에서 열린다. 김 원장에게는 상금 3억원, 최 의사와 권 대표에게는 각각 2억원이 수여된다.

이선아 기자 su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