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전시·박람회, 자가검사키트 도입
코엑스, 킨텍스, 송도컨벤시아 등 수도권 전시장에서 열리는 전시·박람회에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가 도입된다. 한국전시주최자협회는 최근 “거리두기 4단계 조치가 내려진 서울과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전시장에서 열리는 전시·박람회 상주 인원을 대상으로 신속항원키트검사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대상은 행사 주최사와 협력회사, 출품회사 등 행사 기간 전시장에 장시간 머무는 상주 인력 전원이다. 대상자는 행사장에 입장하기 전에 반드시 자가검사키트로 음성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개당 1만5000원 안팎인 검사키트 구입 비용은 주최 측이 전액 부담한다.

이승훈 한국전시주최자협회 회장은 “지금까지 전국 전시장에서는 4~5단계에 이르는 철저한 방역활동으로 단 1건의 감염 전파 사례도 발생하지 않았다”며 “자가검사키트 도입은 중소기업의 경영활동을 돕고 관람객 안전 확보를 위한 방역강화 조치의 일환”이라고 강조했다.

전시·박람회 상주 인원에 대한 자가진단검사는 지난 14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막한 커피엑스포에서 시범적으로 도입됐다. 15일 울산에서 열린 유아박람회에서도 100여 개 출품기업을 대상으로 매일 자가검사를 시행했다.

24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제 전기·전력 전시회, 고양 킨텍스에서 27일부터 30일까지 열리는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도 상주인원 1500여 명을 대상으로 입장 전 자가검사를 한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거리두기 4단계에서 전시·박람회는 면적 6㎡당 1명(운영인원 제외)으로 입장 인원을 제한해야 한다. 학술대회와 세미나 등은 좌석 간 두 자리를 띄우거나 2m 간격을 유지해 열 수 있다.

이선우 기자 seonwoo.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