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금주 상황이 거리두기 효과성 측면에서 중요…발생 추이 보며 판단"
수도권 4단계 1주일째…"거리두기 조정, 금주 감소세 여부가 관건"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대응을 위한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4단계로 격상된 지 1주일이 된 가운데 정부는 이번 주 상황을 면밀히 지켜보면서 조정 여부를 검토하기로 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19일 백브리핑에서 "지난 한 주의 상황보다 금주 상황이 거리두기의 효과성 측면에서 중요한 시기"라면서 "거리두기 효과는 일주일에서 열흘 정도 시차를 두고 나타난다.

현재 수도권 지자체와 매일 회의하면서 상황을 분석하고 대응 점검을 강화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손 반장은 수도권 4단계 조처와 관련해선 "4단계 기준을 충족해서 올렸다기보다는 확산이 예견되는 상황에서 (확진자가) 증가하는 부분을 반전시키겠다는 목적이 가장 컸다"면서 "이번 주에는 이런 확산 추이가 감소세로 반전되는지 여부가 굉장히 중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확진자 증가 폭과 기울기를 함께 검토하면서 이후의 거리두기 단계를 고민해야 할 것으로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최근 1주간(7.13∼18) 발생한 신규 확진자는 일별로 1천150명→1천614명→1천599명→1천536명→1천452명→1천454명→1천252명을 기록해 매일 1천100명 이상씩 나왔다.

수도권의 경우 1주간 일평균 지역발생 확진자가 995명으로, 1천명에 근접한 상황이다.

수도권 4단계 조치는 지난 12일부터 오는 25일까지 일단 2주간 적용되는 것으로 발표됐는데 확산세가 꺾이지 않을 경우 연장될 가능성도 있다.
수도권 4단계 1주일째…"거리두기 조정, 금주 감소세 여부가 관건"
손 반장은 수도권 4단계 조정 여부 발표 시점에 대해 "현재 '유행 확산기'다 보니 상황 분석을 하루하루 하는 게 중요하다"면서 "현재로서는 말씀드리기 어렵고 금주 상황을 봐서 추후 결정하겠다"고만 언급했다.

그는 "지난주는 확진자가 증가하는 부분과 검사를 확대해서 많이 찾아낸 부분이 결부돼 확진자 수가 증가했을 것"이라면서 "두 부분 중 어느 것이 우위에 있었는지는 지금으로선 판단이 어렵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거리두기 효과는 금주 후반부터 나타날 것인데 만약 그 효과가 충분하지 않았다면 계속적으로 확산 추이가 유지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수도권 중심의 확산세가 비수도권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는 만큼 일각에서는 지자체가 자율적으로 거리두기 단계를 결정하는 대신 중앙 정부 차원에서 일률적으로 방역 수위를 높일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손 반장은 "지역별 편차가 큰 상황에서 거리두기 단계를 전국적으로 맞추는 것은 효과성 측면에서는 장점이 있지만, 효율적이지 않을 공산이 크고 또 지역 정서상 반대 입장이 상당하다"고 전했다.

그는 일률적 단계 조정시 영업시설의 운영제한 조처가 미칠 영향 등을 언급하면서 "거리두기 체계는 지자체에서 판단해서 조정하되 사적모임 규제에 대해서만 (이번에) 전국적으로 통일하도록 보완 조치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