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형받은 장모엔 "장모 일은 장모 일"
윤석열, '쥴리' 의혹에 "집사람 술마시는 것 싫어해"
야권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8일 부인 김건희 씨가 과거 '쥴리'라는 이름으로 유흥업소에서 일했다는 의혹을 일축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경향신문 인터뷰에서 '쥴리' 의혹에 대한 기자 질문에 "상식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얘기인가"라고 반문했다.

윤 전 총장이 이른바 '윤석열 X파일' 논란이 확산한 뒤 부인 김씨 관련 의혹에 관해 직접 해명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는 김 씨에 대해 "술 마시고 흥청거리는 것을 싫어한다"며 "이런 사람이 술집 가서 이상한 짓 했다는 얘기가 상식적으로 안 맞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집사람은 새벽 2∼3시까지 책을 읽거나 컴퓨터 앞에 앉아 있을 만큼 쉴 틈 없이 공부하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이라며 "고교 교사와 대학 초빙·겸임 교수도 했고, 석사학위도 2개나 받았다"고 강조했다.

김씨가 국민대 박사학위 논문 부정 의혹과 관련해 조사받는 상황을 염두에 둔 답변으로 보인다.

장모 최모 씨가 지난 2일 요양급여 부정수급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은 데 대해선 "법과 원칙에 따라 누구나 동등한 수사와 재판을 받아야 한다"고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그는 "가족이라도 예외가 될 수 없다"며 "장모 일은 장모 일이고, 제가 걸어가는 길에 대해선 국민들께서 판단하실 거로 안다"고 덧붙였다.

윤 전 총장은 지난달 29일 정치 참여 선언문에서 문재인 정부를 '국민 약탈', '이권 카르텔' 등의 표현으로 성토한 데 대해 "정부와 관련된 여러 사건을 제가 직접 겪어보고 느낀 대로 가감 없이 쓴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국민들이 다 보시고 또 알고 계시지 않나"라고 반문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수사를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독대를 요청했다는 열린민주당 김의겸 의원의 최근 주장과 관련해선 "내가 무슨 원한이 있다고 그렇게 하겠나"라고 부인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