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오후 한미정상회담이 열리는 워싱턴D.C.에 도착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워싱턴 인근 앤드루스 공군기지에 도착해 3박 5일간의 공식 일정에 들어간다.

문 대통령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숙소에서 여정을 풀고, 20일부터 알링턴 국립묘지 참배를 시작으로 본격정인 방미일정에 나선다.

문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을 위해 워싱턴D.C.를 찾은 것은 이번이 네 번째다. 취임 이후 미국 정상과 정상회담을 갖는 것은 이번이 열 번째다.

문 대통령은 21일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을 접견한 후 조 바이든 대통령과 첫 정상회담을 갖는다. 지난달 22일 화상으로 진행된 기후정상회의 이후 한 달만의 대면이다.
한미 정상회담에 참석하는 문재인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앤드류스 공군기지에 도착, 현지 관계자와 주먹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미 정상회담에 참석하는 문재인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앤드류스 공군기지에 도착, 현지 관계자와 주먹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을 만나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구체적 해법 모색과 코로나19 백신 협력 강화를 위한 방한을 논의할 예정이다.

기후변화를 비롯한 글로벌 도전 과제, 반도체·배터리 등 신산업 분야 협력 방안, 미중갈등, 한일관계 등도 의제로 나올 가능성이 있다. 이날 한미정상회담을 개최한 후 공동기자회견을 갖는다.

22일에는 미국의 첫 흑인 추기경인 월튼 그레고리 추기경을 면담하고 '구르마(손수레) 십자가'를 선물할 예정이다. 이후 애틀랜타로 이동해 SK이노베이션 배터리 공장을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귀국은 한국시간 23일 저녁이다.


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