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향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사진=최혁 한경닷컴 기자 chokob@hankyung.com
양향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사진=최혁 한경닷컴 기자 chokob@hankyung.com
19대 총선 당시 민주통합당(더불어민주당 전신) 청년비례대표 후보로 출마했던 외식업체 대표가 성폭행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가운데 양향자 민주당 최고위원(사진)은 "별문제 없을 것이라는 이들의 그릇된 의식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최근 이어지는 성 추문들에 대해서도 비판을 쏟아냈다.

양향자 의원은 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광주 광산경찰서장이 아르바이트생을 성추행했다는 보도가 있었다. 탈북 여성이 군 간부들에게 상습적인 성폭행을 당했다는 보도도 있었다. 인권위는 뉴질랜드 외교관의 부적절한 신체 접촉을 성추행으로 인정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약자들에게 공권력은 마지막 희망이고, 정치는 최후의 보루다. 희망은 절망이 됐고, 최후의 보루는 무력함으로 전락했다"면서 "공권력과 정치권의 성범죄는 엄벌해야 한다.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한 성범죄 현황을 강도 높게 전수 조사해 재발 방지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때그때 미봉책으로는 절대 고치지 못한다. 성 의식의 대개조가 필요하고 시스템으로 뜯어고쳐야 한다"며 "뉴질랜드 외교관의 성추행의 경우 사건 초반 가해자·피해자 간 분리조치 불충분, 재외공관 인사위원회 구성, 성희롱 조사·처리 절차규정 지침 매뉴얼 부재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양향자 의원은 "정부는 성범죄 방지 시스템과 대응 매뉴얼을 처음부터 완전히 재정비해야 한다"며 "우리 역시 당헌·당규도 바꾸고, 정강 정책도 손봐서 잘못된 성 의식이 생길 가능성 자체를 없애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