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대한의사협회가 정부의 변화를 촉구하기 위한 단체행동은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의협은 26일 대국민담화문에서 "합리적인 해결을 위해 국무총리, 보건복지부 장관과 만나 의료계의 입장을 충분히 설명하고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눴다"며 이같이 밝혔다.

의협은 "사태 해결을 위한 서로의 공감대를 바탕으로 실무협상에도 성실하고 치열하게 임했다"며 "치열한 실무협상의 과정에서 성실하게 임해주신 복지부의 진정성을 알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도 의협은 "의료계와 정부가 합의점에 이르지 못해 26일부터 3일간 예정된 단체행동에 돌입하게 됐다"며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죄송스럽다는 말씀을 올린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부족함이 있었던 부분을 담대하게 인정하고 의료계가 최소한의 신뢰를 가질 수 있는 결단을 내려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의협 김대하 대변인(홍보이사)은 "진심으로 사좌드린다. 진료실 문을 걸어 잠근 채 거리로 향하고 싶은 의사는 단언컨대 한 사람도 없을 것"이라며 "단체행동에 이를 수밖에 없었던 과정을 헤아려 달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의협과 복지부는 수차례 대화를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이 안정화될 때까지 의대 정원 확대, 공공의대 신설 등 정책을 중단한다는 잠정 합의문을 도출했으나 전공의 등 의료계 내부 반발에 밀려 최종 타결이 무산됐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