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 통로로 지목받고 있는 신천지예수교회가 120억원을 기부하며 비난 여론 잠재우기에 나섰다.

신천지 120억 '코로나 기부' 계좌이체로 한 번에 쐈다
신천지는 5일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120억원을 기부했다고 밝혔다. 신천지는 금전적인 기부 외에 경증환자 치료를 위한 시설을 조속히 마련해 부족한 병상 문제 해소에도 기여하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신천지 관계자는 “다대오지파 대구교회가 100억원을 냈고, 나머지 20억원은 총회 본부에서 냈다”며 “기부금은 모두 신천지 교단에서 낸 것으로 별도로 헌금을 걷지 않았다”고 말했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관계자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공개한 특별모금 계좌로 신천지가 기부금을 이체했다”며 “기부액이 많으면 미리 사용 방향을 협의하기 마련인데 신천지는 별다른 요구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만희 신천지 총회장이 수사를 받는 상황에서 기부금을 받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내부 의견이 있어 돌려주는 것을 포함해 기부금 처리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천지 기부액은 국내 대형 교회들의 기부금 규모를 크게 웃돈다. 신도가 56만 명인 여의도순복음교회가 의료지원금 명목으로 낸 기부금은 10억원이다. 하지만 신천지의 현금 동원 능력을 고려할 때 120억원은 큰 액수가 아니라는 분석도 나온다. 유튜브 채널 ‘종말론사무소’를 통해 신천지를 알려온 윤재덕 소장은 “신천지가 보유한 재정에 보유한 부동산 가치를 더하면 신천지의 전체 재산 규모는 5513억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윤 소장은 “지난 1월 신천지 정기총회에 보고된 신천지의 한 해 현금 흐름은 1조600억원 수준”이라며 “신도 수가 1만4000여 명인 다대오지파에는 지난해 말 남아있는 회계상 잔금이 148억8400만원가량”이라고 주장했다.

신천지는 경기 과천에 있는 총회와 산하 12개 지파로 구성되는데 지파별로 별도 재정을 운영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총회 본부는 다대오지파를 포함한 산하 12지파에서 십일조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순신 기자 soonsin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