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마스크 공적 판매 비율을 절반 이상으로 더 늘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수요 급증으로 빚어진 마스크 대란을 해결하고자 하는 조치다. 중복 구매를 막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3일 브리핑에서 마스크의 원활한 공급으로 국민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종합대책을 만들어 조만간 공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국내에서는 신천지대구교회를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마스크 수요가 몰리면서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해 품귀 현상을 빚고, 마스크를 사려고 길게 줄을 서는 진풍경이 벌어지고 있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까지 나서 국무회의 자리에서 "마스크를 신속하고 충분히 공급하지 못해 불편을 끼치는 점에 대해 국민들께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사실상 사과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마스크 수급 안정을 위해 국내 생산량을 늘리는 한편, 공적 유통시스템으로 공평하고 합리적으로 마스크가 배분될 수 있게 하는 방안을 하루속히 마련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현재 공적 판매처 비율을 현행 50%에서 더 확대하기로 하고, 구체적 비율을 논의 중이다. 또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일괄 구매해 주민센터 등을 통해 공평하게 나눠주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하고 있다.

형평성 확보 차원에서 마스크가 정말 필요한 사람에게 공급되도록 건강보험 시스템 등을 활용해 중복 구매를 막는 방안도 개발 중이다.

▶ 한국경제 '코로나19 현황' 페이지 바로가기
https://www.hankyung.com/coronavirus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