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은 총재 "1분기 마이너스 성장 가능성 있다"
한국은행이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3%에서 2.1%로 하향 조정했다. 전격적인 인하 가능성이 제기됐던 기준금리는 연 1.25%로 동결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경제에 미치는 충격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좀 더 지켜보자”는 신중론과 함께 자칫 부동산시장을 자극할 수 있다는 판단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주열 한은 총재(사진)는 27일 금융통화위원회 직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코로나19 사태로 소비가 위축됐고 관광, 음식·숙박, 도소매업 등이 타격을 받고 있다”며 “올 1분기에 마이너스 성장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기준금리 동결 배경에 대해 “코로나19 사태가 3월에 정점에 이른 뒤 점차 진정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상황을 더 살펴봐야 한다”며 “주택가격이 안정화됐다고 확신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한은은 금리를 동결한 대신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중소업체를 지원하기 위해 금융중개지원대출 한도를 기존 25조원에서 30조원으로 5조원 증액하기로 했다. 지금은 경제 전반에 영향을 주는 금리 인하보다 피해 업체에 자금을 지원하는 게 더 효과적이라는 판단이다.

금융시장 전문가들은 코로나19 충격 등을 반영해 한은이 오는 4월 기준금리를 인하할 것으로 내다봤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