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창원시는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을 지원할 ‘아이 디지털 콤플렉스(I-DC)’를 2020년까지 구축한다고 30일 발표했다.

‘I-DC’는 창원대로 중심에 들어설 혁신 랜드마크로, 사업비 200억원을 투입해 ICT 기업을 유치해 지원하게 된다. ICT 앵커 기업과 협력업체 유치는 물론 연구개발(R&D), 창업, 투자, 제품 전시 등 관련 기업에 필요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시는 I-DC 구축에 필요한 연구 용역에 3억원을 투자한다.

시는 스마트시범산업단지 사업 등을 통해 기계산업 중심의 창원국가산단을 ICT를 융합한 스마트산단으로 전환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이와 연계한 대표적인 구상이 창원대로를 중심으로 좌우에 혁신기관을 유치해 연구기술(R&T) 기반의 스마트 산업혁신도시를 구축하는 ‘아이 로드(I-ROAD) 프로젝트’다.

아이 로드 프로젝트를 수립한 시는 지난해부터 혁신기관 유치에 나서 한국자동차연구원 동남본부, 전자부품연구원 동남권본부,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영남본부, 삼성SDS 동남지역본부, 다쏘시스템코리아 경남지역본부의 투자와 임시 사무소 개소 등의 성과를 이끌어냈다.

시는 산·학·연에서 보유한 연구자원(인력, 장비, 기술, 정보)을 활용해 기술 개발 지원 및 기술 애로점 해결을 위해 창원과학기술기업지원단을 출범하고 한국전기연구원, 재료연구소 등에 종사하는 전문 기술인력 1010명과 지역 대학, 단체, 기관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장비 3899개를 확보했다.

시는 앞으로 아이 로드 프로젝트에 맞춰 지역 산업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밸류체인 네트워크시스템(VCNS)을 도입한 ‘창원시 산업생태계 분석시스템(산업지도)’도 마련하기로 했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